매경데일리

경기 안산시 ‘의미집’ 손재은 대표 "바쁜 일상 쉬어가며 창의력 발휘하는 터프팅 공예"

이원재 | 기사입력 2024/09/16 [16:10]

경기 안산시 ‘의미집’ 손재은 대표 "바쁜 일상 쉬어가며 창의력 발휘하는 터프팅 공예"

이원재 | 입력 : 2024/09/16 [16:10]

현대 생활의 소동과 분주함 속에서, 터프팅 공방은 사람들에게 창의성과 휴식을 제공하는 특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 공방에서는 전통적인 직물 제작 기술과 현대적인 디자인 감각이 만나, 다양한 색상과 질감의 실들이 얽혀서 새로운 예술작품이 탄생한다. 터프팅은 단순한 직물 제작을 넘어, 참가자들이 자신의 창의력과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장르로 자리 잡고 있다. 이 공방들은 각기 다른 스타일의 쿠션, 러그, 벽 장식 등을 제작하며, 참가자들에게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 안산시 상록구 의미집손재은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의미집] 로고    

 

 

Q. 귀 사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패션학부를 졸업한 이후, 저는 관련된 회사에서 일하면서 매일 퇴근 후 터프팅*이라는 취미를 즐겼습니다. 21년부터 시작한 터프팅은 올해로 3년 차가 되었네요. 터프팅을 할 때면 머릿속에 가득했던 생각들이 사라지고, 터프팅건 자체의 힘 덕분에 스트레스가 풀리는 기분이었습니다. 이 매력적인 취미를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었어요.

공방을 열기 전에 디자인 공부, 미술 보조 강사 경험,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커리큘럼을 구성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 터프팅(tufting) : 바탕천에 평행하게 나열된 섬유 다발을 끼워 넣고 접합하는 것.

 

 

Q. 귀 사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의미집은 강아지를 마스코트로 하는 터프팅 공방입니다. 로고에서도 강아지가 드러나듯이, 일상 속에서 강아지와 함께 살면서 마주치는 소소한 순간들을 주로 담습니다. 이곳에서는 상품 판매와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품으로는 강아지 키링과 강아지 발자국 러그 등 강아지를 주제로 한 핸드메이드 상품들이 있습니다. 또한, 반려견의 모습을 담은 러그나 거울을 제작할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만약 큰 사이즈나 체계적인 배움을 원하신다면, 상담 후에 일자를 늘려서 수업도 가능합니다.

특히, 평상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이색적인 취미활동을 찾고 있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공예입니다. 의미집에서는 강아지와 함께하는 터프팅의 매력에 빠져보실 수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그림을 잘 못 그리는 분들도 걱정하지 마세요. 사진을 보내주시면, 원하는 그림체나 분위기로 도안을 그려서 터프팅 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도 걱정하지 마세요. 기초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업 중에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집중할 수 있도록 1타임에 1팀씩만 수업을 진행합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터프팅 공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피키키'라는 터프팅 크루의 일원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블림프 주최의 연두장 플리마켓에 참여했는데, 의미집을 오픈한 지 3개월 만에 고객님들을 직접 만나 뵐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직접 만든 화분팟과 발바닥이 포인트인 강아지 키링 등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였는데, 고객님들이 많이 좋아해 주시고 구매해 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더욱 열심히 노력해서 의미집만의 매력을 더 많은 분들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 [의미집] 내부 전경 및 수업 모습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터프팅 공예를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공부에 힘쓰고 작품을 제작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터프팅에 관심을 가지고, 카페나 도서관을 가듯 익숙한 취미생활 중 하나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미집이라는 브랜드를 작지만 강한 브랜드로 성장시켜 소수의 찐 팬들이 찾는 특별한 브랜드가 되기를 바랍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바쁜 일상에서 잠시 쉬어가고, 동시에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취미를 찾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터프팅 공예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 공예는 도안부터 실 길이, 실 컬러까지 모든 것을 직접 선택할 수 있어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터프팅은 집중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작업하는 동안에는 다른 생각을 할 여유가 없어져 마음도 편안해집니다. 저와 함께 터프팅의 매력을 느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