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서울 강남구 ‘한우리독서토론논술강남언주교습소’ 손은정 대표 "생각하는 힘이 성장하는 독서 수업"

류혜경 | 기사입력 2024/09/26 [18:47]

서울 강남구 ‘한우리독서토론논술강남언주교습소’ 손은정 대표 "생각하는 힘이 성장하는 독서 수업"

류혜경 | 입력 : 2024/09/26 [18:47]

현대 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시대에 접어들었다. 이러한 시대에 독서는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필수적인 도구이다. 독서토론논술 교습소는 이러한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학생들이 다양한 책을 읽고 깊이 있는 사고를 하며, 자신만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 교습소에서는 정규 수업을 통해 어휘력, 독서력, 논리적 사고력을 동시에 발전시키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책을 매개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토론하는 경험을 쌓아가며,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타인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더 나은 해결책을 찾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강남구 한우리독서토론논술 강남언주교습소손은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한우리독서토론논술 강남언주교습소] 외부 전경    

 

 

Q. 귀 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큰 감동은 오랫동안 기억에 남기 마련입니다. 책을 읽고 친구들과 나누는 한우리 수업은 아이들이 성장한 후에도 결코 잊지 못할 경험이 될 것입니다. 이 수업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깨닫는 과정을 중시합니다.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즐거운 모습과 성장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저에게도 큰 기쁨이 됩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저는 학생들과 함께 책 속에서 성장하고, 저 또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인 한우리독서토론논술 언주교실을 개원하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생각을 나누고, 논의하며, 깊이 있는 독서 경험을 쌓아갈 것입니다. 제가 꿈꾸는 것은 아이들이 책과 함께 풍부한 상상력과 사고력을 키워 나가는 것입니다.

 

 

Q. 귀 사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한우리독서토론논술은 유치부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독서와 토론, 논술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언주교실에서는 초등과 중등 정규 과정뿐만 아니라 역사와 세계사 특강, 문학 특강, 중학교 내신 프로그램 등 다양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지식과 역량을 키웁니다.

 

수업은 4명에서 6명으로 구성된 소규모 그룹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은 필독서 목록을 통해 다양한 주제의 문학 및 비문학 책을 읽게 됩니다. 수업은 토론과 발표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내용 이해부터 주제 활동까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생각하는 힘이 성장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독서토론논술 수업에서 사전 준비는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들이 책을 정독하고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상태에서 주제를 확장하고 토론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를 위해 저는 다양한 형식의 내용 활동지를 준비해 학생들이 진정한 독서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저와 오랜 시간 함께 한 학생들은 독해력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자주 이야기합니다. 물론, 새벽까지 활동지를 준비하는 과정은 힘들지만, 아이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느끼는 보람은 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수업에서 저의 역할은 학생들이 책의 내용을 표현하고 주제를 나누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주제별 및 상황별로 자신의 생각을 이끌어내는 것이 독서 선생님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라고 믿습니다. 단순히 글쓰기를 가르치거나 책 내용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주제에 따라 자신만의 말과 글로 표현하도록 도와주고, 그들의 생각을 키워주는 선생님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저는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독서토론논술 수업의 본질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가능하다고 느낍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더욱 깊이 있는 사고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한우리독서토론논술 강남언주교습소] 내부 전경 및 수업 모습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책과 함께 아이들이 성장하고, 저도 함께 발전해 나가고자 합니다. 학원이라는 환경에서 어휘력, 독서력, 표현 능력, 사고력 등 실질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단순히 공부를 위해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책을 잘 읽는 과정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집중력을 기르고, 다양한 생각을 키우며, 폭넓은 배경지식을 쌓아갑니다. 제 목표는 제 학생들과 함께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흔히 말하는 '공부 머리'를 키우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장이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이 더 많이 찾아와 함께 공부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결국, 서로의 발전을 도모하며 함께 성장하는 공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최근 스마트폰과 학원의 영향으로 아이들이 책을 읽을 시간이 부족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책을 정독하여 제대로 읽는 경험이 부족하다면, 아이들은 자기 학년에 맞는 독서 수준을 갖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읽기 편한 책이나 특정 장르에만 집중하게 되면, 자기 학년에 맞는 책을 읽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현재의 독서 수준이 충분하지 않으면, 2~3년 후에는 더욱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책을 읽기 위해서는 현재의 독서 경험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독서 수업을 통해 다양한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부모님들께도 부탁드리고 싶은 점은 아이들에게 "책을 읽으라"라고 강요하는 대신, 스마트폰 대신 책을 읽는 모습을 직접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부모님들의 모범적인 행동은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며, 함께 책을 읽는 문화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이들이 독서를 즐기고 자연스럽게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