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인천 연수구 ‘노래하는크레용인천연수지사’ 김소라 대표 "영유아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촉진하는 음악, 미술 교육"

임미란 | 기사입력 2024/09/28 [09:06]

인천 연수구 ‘노래하는크레용인천연수지사’ 김소라 대표 "영유아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을 촉진하는 음악, 미술 교육"

임미란 | 입력 : 2024/09/28 [09:06]

영유아기에는 창의력과 표현력이 급격히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적절한 교육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을 이해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능력을 키워 나간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음악과 미술을 통합하여 제공하는 교육기관들이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감각 경험을 통해 아이들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정서적 발달을 돕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음악의 리듬과 멜로디, 미술의 색상과 형태가 어우러지는 통합 교육은 아이들에게 풍부한 상상력과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며, 전체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데 기여한다.

 

이와 관련하여 인천 연수구 노래하는크레용인천연수지사김소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노래하는크레용인천연수지사] 김소라 대표    

 

 

Q. 귀 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안녕하세요. 노래하는크레용 인천연수지사 지사장 김소라입니다. 저는 음악 전공자로 영유아 음악교육에 늘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기관에서 음악 특기 강사로 오랜 시간 일하며 음악교육의 많은 효과들을 몸소 경험하였고 앞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배워 나가는 중요한 시기인 영유아 시기에 우리 아이들에게 양질의 경험들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에 대해 공부하며 강사로 활동하던 중 제가 생각하던 방향성과 딱 맞는 좋은 프로그램을 만나 강사에서 운영자로 가맹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노래하는크레용"은 음악과 미술을 통합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생후 6개월부터 미취학 아동까지의 발달 단계에 맞춰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표는 놀이를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자극을 제공하고 언어, 두뇌, 신체 등 전반적인 성장 발달을 돕는 것입니다.

 

오감레인보우 단계에서는 다양한 자극을 경험하는 감각 놀이 활동을 진행합니다.

오감 똑똑 단계에서는 보고 듣고 모방하는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학습을 돕습니다.

상상 똑똑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존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창의똑똑 단계에서는 기본적인 음악/미술 기법을 사용하여 자아정체성을 키워줍니다.

 

5년 과정으로 준비된 프로그램을 전문 선생님들이 각 가정을 방문하여 맞춤형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음악 시간에 한글 놀이가 추가되어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한글 노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노래하는크레용"의 인천 연수지사는 영유아 교육 경력이 15년 차인 저를 포함하여 모든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영유아 교육 경험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매주 1회 모여 좋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하고 회의합니다. 본사에서 제공되는 수업 안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업그레이드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소개 이벤트와 자매 업체 협약을 통해 다양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월말마다 우리 아이들의 교육 사진을 1장씩 인화하여 전달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성장앨범을 만들어 나가고 있으며, 엄마들께서 매우 좋아하십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상담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고민을 가진 어머님들과 만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3년 동안 함께한 친구와 마지막 수업을 진행했던 날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날, 어머님과 함께 부둥켜안고 울며 수업을 마무리했던 순간은 정말로 감동적이었습니다. 매주 어머님과 함께 고민하고 아이의 변화와 성장을 지켜보았기 때문에 더욱 애틋한 마음이 가득했습니다. 회원분들로부터 "노크(노래하는크레용) 선생님을 만난 것이 힘들었던 시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큰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좋은 선생님들을 모시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이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선생님들이 "함께 성장하고 싶은 곳"이라고 이야기해 주실 때마다 감사한 마음과 함께 운영자로서, 선생님으로서 더욱 발전해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노래하는크레용인천연수지사] 수업 모습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저의 목표는 우리 지역인 송도에서 노크(노래하는크레용)를 경험하지 않은 아이가 없는 송도 대표 방문 교육 업체가 되는 것입니다. 노크를 만나는 아이들이 앞으로 세상을 살아가는데 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아이들에게는 꼭 필요한 성장 파트너로, 부모님들에게는 육아 동반자로, 함께 하는 선생님들에게는 미래를 꿈꿀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 큰 그림을 그려나가며 항상 발전하는 노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영유아기는 우리 아이가 앞으로의 삶을 살아가는 데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시기입니다. 엄마 뱃속에서부터 태교 음악을 듣는 것처럼, 음악은 우리 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아 교육 현장에서도 음악은 교육의 도구로 빠지지 않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음악과 미술 교육은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을 선물합니다. 음악과 미술을 통해 아이들은 창의력, 상상력, 감정 표현력 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과 미술은 아이들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예술적인 감각을 키우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음악과 미술 교육은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