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파주시 탄현면 ‘바이트커피로스터스’ 조혜원 대표 "고객의 입맛과 취향을 존중하는 특별한 공간"

차은희 | 기사입력 2024/09/28 [18:36]

파주시 탄현면 ‘바이트커피로스터스’ 조혜원 대표 "고객의 입맛과 취향을 존중하는 특별한 공간"

차은희 | 입력 : 2024/09/28 [18:36]

최근,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수제 간식과 커피의 완벽한 조화를 경험할 수 있는 로스팅 카페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곳에서는 고품질의 원두를 직접 로스팅 하여 고객들에게 제공하며, 정성 가득한 수제 간식들로 그들의 미각을 만족시키고 있다. 아늑하고 세련된 분위기의 카페 내부는 편안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한 잔의 커피와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기에 안성맞춤이다. 독특한 맛의 커피와 함께 제공되는 다양한 수제 간식들은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며, 이곳을 매일 찾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어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파주시 탄현면 바이트커피로스터스조혜원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바이트커피로스터스] 조혜원 대표    

 

 

Q. 귀 사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커피는 단순한 음료 그 이상의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저는 커피의 다채로운 맛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고객들이 원하는 커피를 추출해 제공하는 일에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커피는 추출 방법이나 로스팅 기법에 따라 각기 다른 풍미를 발산하므로, 고객의 취향에 맞춘 커피를 제공할 때 느끼는 만족감은 매우 크고 특별합니다. 이러한 경험이 제 카페 창업 결심의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카페를 운영하기 위해 저는 커피 한 잔의 시작인 생두부터 직접 선별하고 확인하는 작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생두 선정부터 로스팅, 커피 제조까지 모든 과정을 1인 체제로 진행하며, 커피의 깊이를 더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저의 카페 이름인 바이트 커피는 컴퓨터 정보 처리의 기본 단위인 바이트(byte)’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는 커피 한 잔의 시작점인 생두부터 직접 관리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수제 간식들, 예를 들어 마들렌, 휘낭시에, 그리고 다양한 쿠키를 함께 제공하여, 손님들이 더욱 풍성한 커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저의 바이트 커피는 단순한 카페를 넘어, 고객의 입맛과 취향을 존중하며, 특별한 순간을 만들어가는 공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고객들이 자신의 커피 경험을 맞춤화하도록 하는 것이 제 카페의 핵심입니다. 에스프레소나 핸드드립 중 선호하는 추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 각자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저는 '바이트 블렌드'라는 메인 블렌드 1종과 디카페인을 포함한 8종의 다양한 원두를 제공하여 풍부한 커피 음료 메뉴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다소 번거로울 수 있지만, 고객의 다양한 경험을 위한 노력입니다.

 

제 카페는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공간이 아니라, 커피 한 잔을 진심으로 즐기고, 조용한 교외의 한적한 카페에서 나만의 시간을 만끽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가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의 커피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그에 걸맞은 품질 좋은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원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해당 원두에 대한 설명이 담긴 카드를 제공하여 고객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제 카페는 고객들에게 기억에 남는 순간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이 공간은 제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기초 인테리어 단계부터 자재 선정레이아웃바 디자인까지저는 모든 과정을 직접 손수 가꾸어 나갔습니다비록 디자인을 전공하지는 않았지만깊은 애정을 담아 2D와 3D 도면을 그리며 가게의 형태를 구상했습니다예를 들어바의 높이는 저의 키에 맞춰 설계하였고왼손잡이 바리스타인 저의 편의를 고려해 바 레이아웃을 조정했습니다.

 

또한, 제가 운영하는 카페에서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제가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 패션 브랜드 '이터널 홀리데이(@iternalholiday)'의 다양한 아이템을 직접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매장 내에는 아기자기한 판매 섹션을 마련하여 카페와 잘 어우러지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레트로 컨셉을 중심으로 한 폰 케이스, 에어팟 케이스, 그립톡 등 독특하고 개성 있는 아이템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특별한 상품들로 구성되어 있어, 고객님들께서 커피를 주문하고 기다리는 동안 호기심을 가지고 구경하시곤 합니다.

 

이처럼 카페와 패션 아이템의 조화는 단순한 커피 경험을 넘어, 고객님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는 공간이 되고자 하는 저의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며 여유롭게 쇼핑을 즐기는 이곳은, 진정으로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입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전체적인 인테리어와 더불어작은 집기들까지 통일성을 이루도록 세심하게 구성했습니다고객님들께서 후기로 "커피 맛이 뛰어나다"라는 말씀과 함께 "공간이 아름답다"라는 칭찬을 해주실 때면그 마음에 감사함이 절로 느껴집니다하지만 저는 단순히 인테리어만 예쁜 카페를 원하지 않았기에항상 일정한 퀄리티의 커피 맛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결국공간과 커피가 조화를 이루는 곳이 되기를 바라며이곳에서 고객님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바이트커피로스터스] 외부 및 내부 전경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현재 저희 카페는 가벽을 기준으로 안쪽에 로스팅 룸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공간은 정식으로 식품 제조가공업으로 신고되어 원두 생산 공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쿠팡과 네이버 등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통해 B2C 거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고객님들이 더욱 안심하고 드실 수 있도록 HACCP 위생 인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생산량을 점차 늘려 B2B 도매 납품 쪽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저는 진심을 다해 노력하고 있으며, 언젠가는 많은 분들이 저희의 품질을 인정해 주실 날이 올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저에게 큰 의미가 있으며, 더 나은 커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저의 끊임없는 열정의 일부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저희 카페는 최근에 교외에서 데이트를 즐기는 커플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구움과자 원데이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업 외 시간을 활용하여 프라이빗한 공간을 대여하고, 고객님들은 이색적인 데이트를 즐기면서 맛있는 마들렌과 휘낭시에를 직접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이 클래스는 고객님들에게 요리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소중한 순간을 함께 나누는 기회를 제공하여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날씨가 선선해지고 있는 요즘, 이색적인 데이트를 원하는 분들에게는 파주에 오셔서 드라이브를 즐기시고, 저희 카페의 베이킹 원데이 클래스에 참여해 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가는 순간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