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골격계 통증이 있는 경우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나 자격을 갖춘 피트니스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문 자격을 갖춘 피트니스 전문가는 개인 상태에 따라 지침을 제공하고 선택한 운동이 본인의 상황에 안전하고 적절하도록 보장할 수 있다. 또한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네이처체형교정센터 유원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네이처체형교정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센터는 임상적 근거 기반의 체형 교정 프로그램과 근골격계 재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네이처체형교정센터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센터는 보건복지부 물리치료사 면허를 소유하고 임상 경력이 있는 강사에 의해 각 고객에 특화된 체형 교정 프로그램과 근골격계 재활 운동 프로그램을 3가지 단계를 거쳐 제공합니다.
첫 번째 단계는 고객의 첫 질의 상담과 체형 분석 후 회원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꼭 알아야 할 해부학적 정보를 제공하고 근골격계의 통증 경로를 이해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는 필수 7대 일상생활 동작(Activities of Dailiy Living)을 교정 훈련하게 됩니다. 이 동작들은 사람이 불가피하게 꼭 시행해야 하는 필수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앞서 시행되었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고객에 특화된 체형 교정 프로그램과 근골격계 재활 운동을 컨설팅합니다. 이 컨설팅에 주목할 점은 반드시 7대 일상생활 동작들과 연관이 있는 체형 교정과 재활 운동들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비수술적인 관점에서 통증이 회복되는 가장 중요한 원리는 고객이 올바른 체형에서 올바른 일상생활 동작을 수행하는 것에 있기 때문입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저희 센터는 근본적으로 통증이 있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자는 목표가 있습니다. 또 사람들은 운동이라는 단어가 주는 의미가 긍정적이라는 이유만으로 개인이 필요한 운동에 특별히 고민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특히 통증이 있는 사람들의 운동은 근골격계 통증 관련 임상이 있는 헬스 케어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컨설팅해야 한다는 것을 알리고 싶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통증은 갑작스러운 사고가 아니라면 항상 미세 손상이 쌓이면서 큰 손상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현장에서 가장 안타까운 것은 큰 손상, 즉 디스크나 협착증 같은 큰 손상을 얻고 나서 치료를 위해 병원에 방문하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꼭 기억하실 것은 큰 손상은 대부분 미세 손상이 쌓이면서 큰 손상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미세 손상이 발생하는 두 가지 경로인 틀어진 체형과 잘못된 일상생활 동작들의 교정에 관심을 가지고 통증이 진행되는 경로를 끊어 내야 한다는 것을 강조 드리고 싶습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