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부산 동구 [오늘도, 영어 그리고 수학] 박창헌 대표 "딕슨영어와 이지수학으로 학습의 길잡이가 되도록"

임형태 | 기사입력 2024/10/14 [15:03]

부산 동구 [오늘도, 영어 그리고 수학] 박창헌 대표 "딕슨영어와 이지수학으로 학습의 길잡이가 되도록"

임형태 | 입력 : 2024/10/14 [15:03]

 

학교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동일한 커리큘럼에 따라 수업을 듣지만, 각 학생의 학습 속도와 이해도는 다르다. 이런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거나 더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해 많은 학생들이 개인의 수준에 맞춘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학원에 다닌다. 영어와 수학은 특히 기초 개념의 이해가 중요하기 때문에, 학생별 맞춤형 진도와 설명이 성취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학습 관리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꾸준히 공부할 수 있도록 돕고, 목표를 설정하여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다.

 

영어와 수학은 기초 개념의 누적 학습이 중요한 과목이다. 학교 수업에서 기초를 놓치면 상위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이다. 학원 수업은 기초 개념을 확실히 다져주고, 학생 개개인의 약점을 보완하는 수업을 제공하여,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학습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부산 동구 [오늘도, 영어 그리고 수학] 박창헌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학원 로고    

 

 

Q. 귀 사의 운영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요즘은 수학이든 영어든 학원을 다니지 않는 학생들을 찾아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저희 오늘도, 영어 그리고 수학역시 많은 학부모님들께서 상담을 요청하시고, 학생들의 레벨 테스트 및 학부모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학원에서 사용하던 교재를 확인한 후 레벨 테스트를 해보면, 잘하는 학생들도 물론 있지만, 많은 경우 학부모님들께서 자녀의 테스트 결과에 큰 충격을 받으십니다. 상담을 통해 학생들과 직접 대면해 보면,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진도가 빠르게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숙제 역시 제대로 이해하고 푸는 것이 아니라, 그저 숙제를 했다는 형식만 갖추고 있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처럼 단순히 학원에 다니는 것에만 의의를 두고 공부의 본질을 놓치는 학생들이 적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배움은 그들의 미래와 직결된 중요한 부분이기에, 저희는 그에 따른 책임감을 깊이 느끼고 있습니다. 잘하는 학생들은 더 높은 수준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그리고 느린 학생들은 차근차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합니다. 저희 오늘도, 영어 그리고 수학은 모든 학생들이 단순히 학원에 왔다 갔다 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배우고 공부하며 조금씩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하고 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오늘도, 영어 그리고 수학에서는 수학과 영어 모두 학생 개개인의 진도에 맞춘 1:1 맞춤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마다 레벨은 비슷할 수 있지만, 학습 속도, 숙제의 양, 집중력 등 학습 성취도는 각기 다릅니다.

 

솔직히 선생님 입장에서는 1:1 개별 수업보다 그룹 판서 수업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만, 그렇게 하면 모든 학생들이 균등하게 수업을 따라오지 못할 수 있습니다. 누구는 잘 따라오고, 누구는 뒤처지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학생들의 개별 레벨과 학습 성향, 역량을 세심하게 고려하여 그에 맞는 교재를 선정하고, 학생별로 맞춤형 진도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저희 수업에서는 학생들마다 사용하는 교재와 개별 진도가 모두 다릅니다. 저희는 학생들의 학습 속도에 맞추어 1:1 개별 진도 수업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게 정확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최우선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개념 이해가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그에 맞는 학습법과 적절한 학습량을 제시하여, 부족한 부분을 확실하게 보완한 후에 다음 진도로 넘어갑니다.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그들의 능력에 맞는 진도를 진행하여 더 높은 수준의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오늘도, 영어 그리고 수학에서는 학생들이 수학과 영어 문제를 스스로 풀어낼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에 집중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선생님이 문제를 풀어주는 방식의 수업은 학생들에게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학생들은 쉽게 "모르겠어요."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사실 조금만 더 깊이 생각하고 고민하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머리가 아플 정도로 생각하는 것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럴 때 바로 문제를 풀어주면, 학생들은 ", 그렇구나." 하며 이해하는 듯하지만,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마주했을 때는 또다시 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저희는 학생들이 고민하고 사고하는 힘을 기르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문제를 풀어내는 경험을 통해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단순한 문제 풀이가 아닌 학생 개개인의 성향에 맞춘 개념 이해 설명과 피드백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강사 모습 및 학원 내부 전경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특히 성적이 부진했던 친구들의 성적이 향상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그 이유는 실력이 부족할수록 남들보다 배로 노력해야 하고,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끈기 있게 버텨야만 성과를 이룰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학생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친구는 중학교 2학년 2학기, 중간고사를 한 달 남겨두고 저희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를 보고 직접 찾아온 학생입니다. 특히 영어 기초가 많이 부족한 친구였는데, 말수가 적고 기본기가 약해 시험 준비를 제대로 해낼 수 있을지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걱정과 달리 그 학생은 시키는 대로 묵묵히 잘 따라와 주었고, 시험 기간 중에는 아파서 학교를 조퇴한 후에도 병원에서 링거를 맞고 다시 수업을 들으러 올 정도로 열정적으로 임했습니다.

 

그렇게 90, 95, 99, 그리고 마침내 100점을 받기까지, 중간에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들도 있었지만, 그럴 때마다 상담을 통해 마음을 다잡고 끝까지 열심히 해냈던 친구였습니다. 아무리 좋은 조언을 해주어도 잘 따라오지 않는 학생들이 많지만, 이 친구는 마치 제 말을 정답처럼 믿고 성실히 따르며 최선을 다했습니다.

 

처음에는 공부에 대한 자신감이 없던 친구였지만, 함께 공부하면서 자존감도 크게 높아졌습니다. 평소에는 선생님 앞에서 표현을 잘 하지 않던 학생이었지만, 주변 친구들에게 저희 오늘도, 영어 그리고 수학을 추천하고, 어머님과의 상담에서도 "살면서 가장 잘한 일이 오늘도~’에 온 것"이라고 말하며 선생님 자랑을 한다고 할 때마다, 이 일을 하며 느끼는 보람과 뿌듯함을 다시금 실감하게 되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지금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하는 일이 없다면, 공부는 현재 학생들이 해야 할 의무이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아이들이 훗날 어떤 꿈을 가지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공부 때문에 자신의 꿈을 포기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그런 이유로 저희 오늘도, 영어 그리고 수학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며 실천하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위해 한층 더 성장하고 나아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무엇이든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어요. 그리고 공부를 잘하고 싶지 않은 사람도 없어요. 다만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노력을 하느냐에 따라 달린 것 같아요.

 

대부분 학생들이 선생님들에 의해 이끌려 수동적으로 시작하지만 정말 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고 실천하려는 학생들에게 딕슨영어와 이지수학이 좋은 길잡이로서 최선을 다해 학생들을 지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