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대전 서구 [철인드럼] 남철우 대표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개인별 맞춤 수업”

정인우 | 기사입력 2024/10/17 [23:28]

대전 서구 [철인드럼] 남철우 대표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개인별 맞춤 수업”

정인우 | 입력 : 2024/10/17 [23:28]

드럼 연주는 단순한 음악적 활동을 넘어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리듬을 타고 드럼을 치는 과정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신체적 활동을 통해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기분을 좋게 만든다. 또한, 드럼 연주는 집중력과 협동심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측면에서 드럼은 정신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철인드럼] 남철우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예전에 학원에서 강사로 일할 때 수강생분들에게 이것저것 해 드리고 싶은 것이 많았지만 제약이 많았습니다. 만약 제가 레슨실을 차린다면 제 마음껏 드릴 수 있고 운영에 있어서 자유로움이 많아져 더 좋은 교육 퀄리티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 개인 연습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최신 트렌드에 맞는 질 높은 교육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 [철인드럼] 내부 전경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크게 전공과 취미반으로 나뉘어

전공반은 말 그대로 입시를 하여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합니다. 대학 진학반일수록 기본기에 신경 써야 하며 학생 수준에 알맞은 학교를 잘 추천해 줘야 합니다.

취미반은 초등학생부터 7~80대 연령분들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다 배우실 수 있습니다. 음표를 하나도 몰라도, 드럼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라도 하실 수 있습니다. 취미라고 해서 약식으로 쉽게만 하지 않고 내용은 전문적인 내용을 하되 그 달성 강도를 약하게 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수준급의 실력도 달성 가능합니다.

 

그리고 모든 수업은 1:1로 합니다. 개개인의 특징과 장점을 살리며 단점은 보강하여 개인 맞춤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첫째로 기본기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튼튼하게 합니다. 모든 악기 운동을 보면 기본기가 되어 있지 않으면 금방 질리고 높은 수준으로 도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기본기를 튼튼하게 하며 먼 미래를 바라볼 수 있게 수업합니다. 물론 기본기만 너무 강조하면 재미가 없을 수 있어서 배운 기본기를 노래에 적용해 보는 등 거의 노래와 같이 병행하여 수업합니다.

둘째로 자유로우면서 학구적인 분위기입니다. 언제든 오셔서 연습하실 수 있습니다. 공휴일 주말 등등 아침 일찍부터 밤늦게까지 열심히 연습하십니다. 새로 오신 분들도 덩달아 열심히 연습하십니다.

셋째로 복지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저도 과거에 연습을 많이 하면서 필요했던 부분들을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더 좋은 환경을 만들지에 대한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간식, 음료, 태블릿PC로 음악을 재생하여 연습할 수 있게, 귀마개 등등 수강생분들과 소통하며 보완하고 있습니다.

넷째로 녹음 및 영상 촬영을 하여 스스로 깨닫게 합니다. 스스로 잘못된 점과 안 좋은 습관을 알아야 고칠 수 있고 열심히 연주한 것을 영상 및 녹음본을 본다면 매우 뿌듯해하십니다.

다섯째로 스스로 익히실 때까지 기다려 드립니다. 누구나 한 번에 다 잘 할 수는 없습니다. 스스로 원인을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잘 안내해 드리고 스스로 익히실 수 있도록 기다려 드립니다.

 

 

▲ [철인드럼] 수업 모습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청각장애가 있는 분을 가르친 적이 있습니다. 키가 크고 훤칠한 남자분이었습니다. 소리가 하나도 들리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수화를 몰라서 글로 써가면서 설명을 드리며 가르쳤습니다. 수많은 노력 끝에 결국 노래까지 맞춰서 연주하였습니다. 물론 제가 박자 가이드는 해주었지만 아주 잘 연주하셨습니다. 드럼 소리를 어떻게 느끼고 연주하는지 궁금해서 물어봤는데 온몸과 마음으로 진동을 느껴 연주한다고 했었습니다. 이런 경험 자체가 저에게는 큰 감동이었습니다.

 

일이 있으셔서 그만두셨다가 다시 등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다시 안 오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 철인드럼에는 다시 등록하는 분이 매우 많습니다. 매번 다시 오실 때마다 내가 잘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매우 뿌듯합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연습실을 더 늘려서 수강생분들이 연습을 더 쾌적하게 할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배운 것을 토대로 1년에 1~2회 정도 공연을 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배우는 분들도 의욕이 더 생기고 목표도 생겨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일반 밴드, 직장인 밴드 등 팀을 맺어주는 시스템을 갖출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종적으로 철인드럼에서 배웠다고 하면 드럼을 잘 연주한다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음악은 사람들의 마음을 풍요롭게 만들어 줍니다. 사는 것이 힘들 때 음악으로 마음을 풍요롭게 한다면 힘든 상황을 잘 이겨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드럼이나 기타, 피아노, 베이스, 보컬 등 음악을 연주하고 활동한다면 삶이 더 즐거워질 거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