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이들의 문해력이 부족한 이유는 디지털 매체에 의존한 독서 습관과 짧은 형식의 콘텐츠에 익숙해지면서 깊이 있는 독서 경험이 줄어들고, 언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진 데 있다. 문해력과 한자 학습은 밀접한 연관이 있다. 한자를 배우면 기본적인 의미와 쓰임을 통해 문장 구조와 어휘의 연결고리를 이해할 수 있어, 독해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한자는 단어의 의미를 깊이 이해하는 데 기여하며, 복잡한 문장을 해석하는 데 필요한 기초를 제공한다. 따라서 한자 학습은 문해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늘품한자 하동열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부산 연산동(본원)과 대연동(분원), 정관(분원)에서 아이들과 즐겁게 수업을 하고 있는 늘품한자입니다. 한자 학습은 필요한데 한자를 어려워해서 공부를 시작하지 못하거나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봅니다. 이런 힘든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한자와 한자어를 분해‧결합하며 의미를 알고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10년 넘게 연구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한자 급수 시험에 합격하는 것을 넘어 문해력의 기초가 되는 어휘력을 쌓고 활용할 수 있는 교재와 교수법을 개발했고, 지금도 더 나은 교재와 학습법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입식이 아니라 아이들이 생각을 자유롭게 발표하면서 창의력도 기르고 다른 친구의 생각도 존중하고, 경쟁이 아니라 서로서로 도우며 함께 실력을 쌓아가는 분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다른 과목 공부에 지친 아이들이 한자를 배우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갈 수 있는 재미있는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10여 년간 개발한 늘품한자 교재와 교수법을 통해 학습자들이 쉽게 한자와 한자어를 익히고, 다양한 과목 공부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교재는 한국 저작권 위원회로부터 4번의 저작권을 받았으며,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 1회 2시간의 수업으로 충분한 학습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구성된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수수께끼 풀기, 배운 내용은 괄호를 채워가면서 기억 되살리기, 분해‧결합 학습, 한자의 뜻으로 단어 풀이하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한자 학습의 적기는 초등 3~6학년이므로 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충분히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한자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맞춰 현대적이고 창의적인 교수법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한자는 단순한 뜻과 음을 넘어서, 한자어의 쓰임과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자소를 활용한 기억법을 통해 한자를 쉽게 외우고, 학습자가 창의적으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늘품한자는 한국어문회 1~8급의 3,500자를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4회의 저작권을 받았습니다. 초등 3학년 수준부터 쉽게 학습할 수 있으며, 한자어의 기본과 확장된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문맥 속에서의 쓰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한자는 수수께끼를 통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으며, 자소를 잘 익히면 상위 급수 한자도 쉽게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향후 목표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오프라인 수업에서 많은 아이들이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온라인 강의를 준비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둘째, 외국인이 한국어를 공부할 때 문법과 한자어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쉽게 공부할 수 있는 교재와 온라인 강의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셋째, 한국어, 한자, 영어가 결합한 교재를 만들어 우리나라 아이들이 두 가지 언어를 동시에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자책과 종이책 형태로 교재를 출판하여, 자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한자 공부의 목적은 단순히 급수 시험 합격에 두어서는 안 됩니다. 시험에 합격하는 것은 한자를 잘하는 것이지만, 어휘력과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휘력을 키워 독해력과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어휘력을 향상시키려는 사람은 한자의 뜻과 음을 기억한 후 관련 한자어를 읽고 그 뜻을 풀이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기본 뜻으로 해석되지 않는다면 다른 의미를 찾아보고 단어에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휘력 중심의 학습은 합격과 불합격의 개념이 없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 잊어버린 한자는 있을지라도, 한자어 뜻풀이 중심으로 공부했기에 사전을 찾아가며 뜻을 알아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학습은 실생활이나 여러 과목 공부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등학교 졸업 시점에서 한자 쓰기를 잘하지 못해도 큰 지장이 없지만, 단어의 뜻을 모르면 독해력과 문해력이 향상되지 않습니다. 한자의 뜻과 음을 아는 것은 단어 뜻풀이를 위한 핵심 도구입니다.
결론적으로, 한자 학습은 급수 시험 합격 못지않게 어휘력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물론 급수 시험 자격증이 필요한 경우에는 충분히 준비하여 합격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학교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도 한자 공부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급수 시험 합격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어휘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결국, 한자 자체의 공부에 매몰되지 않고 어휘력을 키우기 위한 디딤돌이 되어야 하며, 한자 시험 단체도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봅니다.
늘품한자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블로그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로그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log.naver.com/hanjaya123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