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부산 해운대 레츠그릿미술놀이학원 이은아 대표 “오감 발달을 위한 혁신적인 미술학원”

정인우 | 기사입력 2024/10/23 [14:14]

부산 해운대 레츠그릿미술놀이학원 이은아 대표 “오감 발달을 위한 혁신적인 미술학원”

정인우 | 입력 : 2024/10/23 [14:14]

 

아이들에게 미술 놀이는 단순한 놀이를 넘어 다양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활동이다. 미술 놀이는 아이들이 다양한 재료와 색을 사용해 스스로의 상상력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며, 자신의 고유한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놓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미술 그 자체만으로도 시각, 촉각, 후각 등 오감을 활용하는 활동이기에, 아이들이 다양한 감각을 통해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고 탐구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색을 혼합해 새로운 색을 만들어 보거나, 원하는 형태를 만들어 내는 등의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기 주도적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미술 놀이는 아이들이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발산하는 통로가 되기도 한다. 특히,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색이나 형태로 풀어내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고, 이를 통해 내면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힘을 기르게 된다. 그룹으로 진행되는 미술 놀이는 친구들과 함께 생각을 나누고,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며 다양한 관점을 배우는 기회가 된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타인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법을 익히며, 사회적 기술을 자연스럽게 발달시킬 수 있다.

 

미술 놀이는 이렇게 아이들에게 다양한 발달 기회를 제공하며,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세상에 대한 탐구와 표현의 즐거움을 알아간다. 이와 관련하여 부산 해운대 [레츠그릿 미술놀이학원] 이은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레츠그릿미술놀이학원 내부 전경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레츠 그릿 미술 놀이학원은 "크게 생각하고, 작은 시작으로 바로 행동하자"라는 원훈 아래, ··아동기의 창의적 미술놀이 교육을 위해 20234월 부산 해운대구 우동 센텀 마티안 상가에서 설립되었습니다. 학원은 약 30평 규모로, 1:1 수업을 위한 교실, 그룹 수업 교실, 연령별 도서와 전략 게임, 두뇌활동을 위한 교재 교구가 비치된 대기 공간, 그리고 원장실과 상담실 등 총 4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의 창의성 발달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두고, 기술 중심의 미술 교육이 아닌 오감 발달과 표현력을 키우는 미술놀이 중심의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비전문가에 의해 기획된 일부 프로그램들이 아이들의 창의성을 억누를 수 있다는 우려를 바탕으로, 공교육이나 대형 교육 기관에서 시도하기 어려운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즐겁고 자연스럽게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3~7세 미취학 아동 프로그램 미취학 아동을 위한 수업은 아이의 발달 수준에 따라 1:1 개별 수업 또는 최대 5명 이내의 소그룹 수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아동의 성향과 기질을 세심하게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촉각, 청각, 미각, 시각, 후각 등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미술 활동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오감 자극은 아이들의 감각 발달을 도와줄 뿐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미술적 표현력과 창의성을 자연스럽게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집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새로운 예술적 자극과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 어린 시절부터 고급 예술의 감흥을 내면에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8~13세 초등학생 프로그램 초등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은 미술 전공을 위한 입시 준비가 아닌,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을 결합한 STEAM 융합 교육을 통해 다각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부드러운 예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미술의 연관성을 탐구하며, 학문 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지적 즐거움과 예술의 본질적 가치를 느끼게 합니다. 또한, 기존 미술 교육에서 소홀할 수 있는 예술가 연구, 미술사, 미술 감상 교육을 강화하여, 공교육에서 다루기 어려운 깊이 있는 예술적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레츠 그릿 미술놀이 학원은 3세부터 7세까지 오감 발달과 두뇌 개발을 돕는 미술놀이 프로그램과 8세부터 18세까지의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미술+STEAM(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융합 수업을 통해 미술 교육의 새로운 확장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초기 6개월 커리큘럼에서는 다양한 미술 재료와 방법을 체험하며, 미술의 전반적인 기초를 다집니다. 이 과정에서 선생님과 학생이 자연스럽게 호흡을 맞추고, 개별 학생의 성향과 역량을 파악하여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6개월이 지난 후에는 아동의 기질에 맞춘 심화 과정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이 고유의 예술성을 담은 개별 작품을 제작하게 됩니다.

 

이렇게 차곡차곡 쌓아 올린 포트폴리오는 미래에 미국이나 유럽의 미술 대학 입학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을 위해서는 레츠 그릿 미술놀이 학원의 시스템과 전문 강사진을 통해 해외 대학 입시 포트폴리오를 현지 학원과의 연계를 통해 맞춤 제작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수업이 끝난 후, 그날 진행된 수업 과정과 학생들의 활동 모습을 바로 블로그에 업로드하여 학부모님들이 수업 내용을 손쉽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수업마다 어떤 주제와 목표가 있었는지, 학생들이 어떤 방식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발전하고 있는지를 생생하게 담아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학부모님께서는 아이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어떤 성장을 이루고 있는지도 함께 느끼실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블로그를 통해 아이들의 활동을 보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레츠그릿미술놀이학원 수업 모습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가정에서 부모님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미술 교육의 부분을 저희 학원에서 흥미롭고 즐겁게 풀어나가면서, 아이들이 눈에 띄게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학원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미술에 재미를 붙이고, 다양한 표현력과 창의력을 스스로 키워나가는 과정을 지켜보며 아이들이 미술 학원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게 되었음을 느낍니다.

 

학원 근처를 지날 때마다 아이들이 "매일 오고 싶다"라고 이야기할 때, 학원에 대한 아이들의 신뢰와 애정이 얼마나 큰지를 실감합니다. 이런 순간마다, 저희 학원이 아이들에게 단순한 교육 공간을 넘어 즐거운 배움의 장이 되었음을 확인하며 진정한 보람을 느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레츠 그릿 미술놀이 학원은 자체 미술 프로그램을 브랜드화하여 프랜차이즈 사업을 통해 전 세계 어린이들이 양질의 미술 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해 수준 높은 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꾸준히 선보이며 다양한 교육기관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레츠 그릿의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커리큘럼은 아동 개개인의 기질에 맞춘 유연한 수업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매월 학부모님께 드리는 수업 보고서를 통해 아동의 성장 단계와 학습 상황을 함께 점검하며, 가정과 학원이 일관된 교육 목표를 유지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소통에 중점을 둡니다. 이를 통해, 가정과 학원이 한 팀으로서 아이의 교육을 위한 진정한 파트너가 되고자 합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즐겁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하며,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주입하기보다는 상호작용과 기다림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내면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이러한 교육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교육에 대한 일반인의 의식이 함께 변화하여 아이들 속에 잠재된 가능성을 존중하고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는 교육이 자리 잡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