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학원은 학생들이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된 교육 공간이다. 현대 사회에서 수학은 단순한 과목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 따라, 수학 학원은 학생들이 수학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인천 연수구 ‘송도랜드마크수학’ 이수관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송도랜드마크수학은 15년 이상의 수학 과외 및 교습소, 공부방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송도 지역의 중고등학생들에게 최고의 학습 공간을 제공하고자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서울 강남의 도곡동에서 강의실을 임대하여 수업을 시작했으며, 1년이 채 되지 않아 집과 가까운 광진구 자양동에 교습소를 열었습니다.
저의 교육 철학은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것입니다. 학생들에게 단순히 수학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공부의 의미와 목적을 깨닫도록 돕고 싶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시작하거나 하고 있지만, 왜 해야 하는지, 무엇을 위해 노력하는지에 대한 이해 없이 그저 해야만 하는 의무감으로 수업에 임하는 경우, 학습 효과를 거두기 어렵습니다.
참고로, 저는 박사 과정을 마친 후 가전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몇 년간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계발을 하고자 일을 그만둔 후, 교육 사업에 대한 권유를 받고 그 길로 방향을 정했습니다. 대학생 시절의 과외 경험을 통해 학생들에게 수학의 매력을 전달하고, 그들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송도랜드마크수학을 설립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학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중등 수학은 1학기와 2학기의 과정이 상이합니다. 1학기에는 주로 연산, 문자와 식, 함수와 같은 영역을 다루고, 2학기에는 도형, 확률, 통계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저는 개별 맞춤형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학기별로 파악하고, 영역별로 진단하여 맞춤형 학습 계획을 세웁니다. 진단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학부모님께 학습 진도와 계획을 안내하며, 이를 통해 각 학생에게 최적화된 수업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학생의 특성에 따라 수업의 진행 속도와 세부 구성(예: 서술형 문제)에 차이를 두어야 하므로, 수업 중 지속적인 관찰과 파악이 필요합니다.
고등 수학 과정은 [2015년 개정교육과정 기준] 수학(상, 하), 수학 1, 수학 2,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수학은 영역이 통합되어 있어 문제 해결에 종합적인 사고력이 요구됩니다. 고등학교 수포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가 바로 1학년 1학기와 2학기라는 점에서, 학생들의 분석력과 추론 능력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초등학교에서는 연산 능력, 중학교에서는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되며, 고등학교에서는 이러한 능력들이 더욱 복합적으로 결합되어야 합니다.
저는 공대 졸업자로서 많은 교재와 교과서를 읽고 문제를 풀며 쌓은 경험을 통해 학생들과 지식을 나누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내와 함께 같은 공간에서 공부방을 운영하며 필요할 때 초등수학에도 도움을 주고, 가끔 수업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초등, 중등, 고등 수학까지의 연계성을 갖춘 입시 로드맵을 구축하고, 특히 중요한 부분을 반드시 익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SAT 수학 LEVEL 2 수업도 제공하며, 영재고를 위한 미적분 수업을 진행한 경험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각자의 목표를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첫째, 대학 입시 로드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고등수학 학습을 위한 기초는 함수와 도형 영역입니다. 이 두 영역에는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물론 중등 수학의 다른 영역도 소홀히 하지 않으며, 각 단원별 테스트를 통해 학습 진도를 점검하고 필요시 보충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커리큘럼은 고등수학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는 데 필수적이며, 고등학교 3년 동안 상위권 실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둘째, 정확한 진단 평가를 통해 전체적인 학습 계획과 영역별 보충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과정은 학생과 학부모님과 반드시 공유하여 동기를 유발하고, 효과적인 보충 학습을 진행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셋째, 학습의 초점은 학생의 단점이 아닌 장점에 맞춰 진행합니다. 물론 단점을 보완하는 학습도 점진적으로 병행할 수 있지만, 이에 과도하게 몰두하지 않도록 합니다.
넷째, 응용문제는 반드시 실생활과 연결하여 이해하도록 합니다. 이는 실제 경험을 통해 속력이나 농도 등의 개념을 익히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다섯째, 고등 수학에서 필요한 수학적 추론과 분석 능력은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과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발전시킵니다. 이러한 사고 능력 향상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므로, 중등 수학 시절부터 그 필요성을 강조하고 실제로 도전할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이러한 다각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을 깊이 이해하고, 자신감을 갖고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학생들의 성적이 크게 향상되었을 때 가장 큰 기쁨을 느낍니다. 특히, 열심히 노력하지만 결과가 따라주지 않는 학생들이 원하는 성적을 얻었을 때의 보람은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고등학생의 경우, 내신 성적은 우수하지만 모의고사 성적이 저조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 반대의 상황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던 중, 몇 번의 수업을 통해 모의고사 성적이 3등급에서 1등급으로 향상되고, 자사고 내신 성적이 6등급에서 2등급으로 오르는 기적 같은 성과를 경험한 학생이 있었을 때, 저 역시 너무 놀랍고 감격스러웠습니다. 저와 학생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순간은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런 성과는 단순히 성적 향상을 넘어, 학생의 자신감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더욱 확고히 해줍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들과 함께 이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쌓여 갈수록, 저도 교육자로서의 보람을 느끼며 더욱 열정적으로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고 싶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내년 3월, 수학 전문 학원을 설립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학교와 아파트 단지가 밀집해 있어, 좋은 위치를 활용하면 다양한 단지에서 학생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는 특히 중학생들이 수학 공부를 재미있게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물론 고등학생들에게도 재미는 중요하지만,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학생들에게 멘토 역할을 하며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실력 있는 선생님이 수업을 쉽게 가르치는 것도 필수적입니다.
오늘날 인공지능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대인 만큼, 학생들이 수학을 어렵게 배우려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수학에 흥미를 느끼고, 실력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하고자 합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수학 과목은 결코 암기 과목이 아닙니다. 모든 문제는 이해 없이 접근할 수 없으며, 아주 기본적인 개념조차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자연수가 0이 아니라 1부터 시작되는 이유를 명확히 이해해야만 진정한 수학적 사고가 가능합니다.
1등급을 받는 학생들이 심화 문제만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때때로 아주 기초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질문하는 모습을 통해 이는 공부가 잘될 때 학습자들이 어떤 유형의 질문을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단순히 지식을 머리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경험과 연결시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학습이 보다 의미 있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머리로 하는 공부가 아닌, 가슴으로 하는 공부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삶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2달 만에 수학 100점을 받은 중학생이, 하기 싫은 서술형 문제를 풀어가며 보충하고, 대형 학원에서 하지 못했던 질문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러한 '가슴으로 하는 공부'를 시작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더불어, 저 역시 선생님으로서 끊임없는 자기 계발을 통해 학생들과의 대화를 나누고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삶을 정확히 파악하고 현실을 쉽게 바꾸는” 송도랜드마크수학에서 함께 성장하며 진정한 수학의 매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도랜드마크수학, 인천송도랜드마크수학, 인천연수구수학학원, 인천연수구송도수학학원, 이수관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