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남 양산시 찐수학교습소 정진호 원장 “개인에 맞춘 수업으로 수학 자존감 향상”

김승미 | 기사입력 2024/10/24 [12:42]

경남 양산시 찐수학교습소 정진호 원장 “개인에 맞춘 수업으로 수학 자존감 향상”

김승미 | 입력 : 2024/10/24 [12:42]

 

많은 학원이 다수의 학생 위주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느라 몇몇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은 자신감을 잃고 수학을 놓아버리게 된다. 선생님과 다른 학생의 눈치를 보느라 질문하고 싶어도 꾹 참게 되고, 그렇게 문제의 답을 해결하지 못한 채 뒤처지게 된다.

 

찐수학교습소는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속도에 따라 수학을 익힐 수 있도록 개인 맞춤 수업과 자존감을 올려주는 수업방식으로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기로 입소문이 나 있다. 찐수학교습소 정진호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찐수학교습소 외부 모습    

 

 

Q. 귀 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제가 학교와 학원에서 수업하면서 느낀 점은 수학을 잘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대부분 자존감이 낮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 학생 중에서 늦었지만,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는 학생들이 종종 보이는데 앞의 내용을 공부하지 않고 시작하다 보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생기고, 푸는 방법을 암기로 하게 됨으로써 변형된 문제는 풀지 못하고 연산 문제만 맞히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그럼, 학생들은 노력만큼의 점수를 얻지 못하고 좌절을 경험하다가 나중엔 수학을 포기하게 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학원에 다녀도 이해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존 반에 들어가서 수강을 들어야 하고, 열심히 하려는 마음으로 모르는 문제에 대해 몇 번 질문을 하다 보면 왜 자꾸 물어보냐고 꾸지람을 듣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전교 1!, 내신 1등급!, 수능 1등급!을 내세우며 공부 잘하는 학생들만을 위한 학원들이 많이 있지만, 다시 시작하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학원이 많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교습소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초중고 수학전문교습소입니다.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공부를 하는 습관을 익혀서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고, 나아가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모르는 문제에 대해서도 자신 있게 여러 번 질문할 수 있고, 다수의 진도에 맞추는 것이 아닌 개인의 수준과 속도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첫째, 개인 맞춤 수업을 진행합니다. 1주일 동안 11 수업으로 신규 학생의 이해력과 수준을 관찰해서 학생의 수준에 맞는 개념 교재와 유형 교재를 선택합니다. 앞부분에 부족한 개념이 있으면 학년에 상관없이 앞부분부터 수업을 진행하고, 반대로 잘하는 학생인 경우엔 다음 학년 진도를 나가는 무학년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둘째, ‘에빙하우스 망각의 곡선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망각하기 전에 수업 전, 후에 복습과 확인, 숙제 등을 통해서 장기기억으로 남도록 합니다.

 

셋째, 수학은 틀린 문제를 또 틀리기 때문에 오답 문제를 다시 풀고 확인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메타수학문제 은행을 이용하여 틀린 문제를 설명해 주고, 바로 비슷한 유형으로 오답 문제를 풉니다.

 

넷째, 언제 어디서든 휴대전화만 있으면 체계적으로 개념 동영상을 볼 수 있고, 그와 관련한 문제를 풀고 채점, 오답 문제까지 풀 수 있습니다. , 예습, 복습이 언제나 가능합니다.

 

다섯째, 저는 학생들이 모르기 때문에 배우기 위해 학원에 오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같은 문제에 관해 10번 질문을 하여도 화를 내지 않고 차근차근 풀이를 해줍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한 가지는 학생들이 몰랐던 문제를 저에게 설명을 듣고 이해가 되어서 진심으로 !!! 이해가 되었어요라고 말하고 스스로 문제를 풀어나갈 때 보람을 느낍니다. 다음으로는 교습소에 들어올 때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긴장한 상태로 왔다가 수업하고 나갈 때는 웃으면서 인사를 하고 어머님께 재미있었다고 이야기할 때입니다.

 

마지막으로 중, 고등학생 때 저한테 수업을 듣고 졸업 후에도 잊지 않고 제가 좋아하는 달콤한 커피를 사서 놀러 와주는 학생들을 보며 제가 이 일을 하길 참 잘했다고 느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목표는 초등 저학년 때부터 효과적으로 공부를 하는 방법과 습관을 들여서 중, 고등학교에 올라갈 때 두려워하지 않고 수학을 즐기는 학생들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한, 부모님들이 이 교습소는 초등학생 때부터 보내면 안심하며 믿고 보내는 학원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학생들이 편안하게 와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실력을 쌓아 나갈 수 있는 학원, 저와 뜻이 맞는 선생님들과 함께 학원을 열어서 어느 학생이 들어와도 실력을 쌓아서 나올 수 있는 학원이 만드는 것입니다.

 

 

▲ 찐수학교습소 내부 모습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많은 사람이 공부하는 이유는 대학교 진학과 취업을 위한 것일 수도 있지만 제일 중요한 이유는 자녀들의 자존감을 높이는 것입니다. ‘자존감(自尊感)’이란 쉽게 말하면 스스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믿는 감정입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새로운 일을 하는데 두려움이 없고, 혹여나 일을 잘못하거나 실패했을지라도 그것을 성공의 발판으로 삼아 더 높게 도약하는 사람입니다.

 

자존감 높은 사람 새롭고 어려운 문제 도전(어려운 수학 문제) 실패(틀림) 또 도전(틀린 문제를 공부해서 유사 문제 도전) 성공(맞춤) 자존감 더 높아짐(이제는 유사 문제 안 틀린다.) 성적 향상

 

찐수학교습소는 학생들 개인 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정하고, 학습 성공 경험을 쌓게 하여 자존감을 높이고, 그 자존감을 통해서 학생들 스스로 더 발전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