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에게 수학교육은 필수적인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학 교육은 학생들이 복잡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돕는다.
또한, 수학은 패턴과 관계를 이해하게 하여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촉진한다. 실패를 통해 학습하고 성취감을 경험함으로써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이는 전인적 성장에 기여한다. 따라서 수학교육은 학생들이 미래의 다양한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핵심 요소이다.
이에 대해 [오름수학교습소] 이혜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귀 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오름수학’이라는 이름을 처음 듣는 이에게 드는 첫인상은 성적 향상에 중점을 둔 수학학원이라는 점입니다. 그러나 오름수학은 단순히 학생들의 점수만 올리기 위해 설립된 것이 아닙니다.
자신감이 오릅니다. 오름수학은 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개념을 필기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도록 지도합니다. 그 결과 주어진 문제를 그저 풀어내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출제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풀이 과정을 설명하고 해결하는 경험들을 통해 막연히 어려워 보였던 수학도 올바른 방법으로 공부하면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워줍니다.
성적이 오릅니다. 수학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자신감이 상승하면 학습에 흥미가 올라 학생이 주도적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그때부터는 학생이 정확히 알고 모르는 것을 파악하기 위해 학생이 칠판에서 풀이 과정을 설명하는 수업을 진행합니다. 생각한 내용을 말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생각을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고, 풀이 과정에서 막힌 부분이 있었다면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어 어떤 부분을 더 채워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알고 모르는 것을 확실히 구별할 수 있고, 모르는 부분은 채워지니 성적이 오르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마지막으로, 문제해결력이 오릅니다. 수학 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는 알맞은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다양한 문제를 풀이하는 경험을 통해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이 상승하면 학생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주어진 낯선 문제들도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자연스럽게 고민할 것입니다.
오름수학은 단순히 책상에서의 공부에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학습 습관을 통해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며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 낼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오름수학에서는 수업 방식이 학생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학생들이 오늘 배울 개념을 개념 노트에 직접 필기하면서 스스로 개념을 익히고 내용을 정리합니다. 그 후 선생님께 이해한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과정에서 혹시 놓친 부분이나 잘못 이해한 점이 있으면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한 번의 수업에서 ‘예습’, ‘학습’, ‘복습’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오름수학의 철학은 모든 지식은 정확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객관식 문제든 서술형 문제든 관계없이 모든 문제 아래에 풀이 과정을 적도록 합니다. 특히, 풀이가 긴 심화 문제의 경우, 학생들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풀이 노트를 준비해 놓습니다. 정답이 맞더라도 풀이 과정이 없으면 오답으로 간주하고 다시 작성하게 합니다. 이렇게 해서 학생들이 정확한 풀이를 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요즘 내신 시험에서 서술형 문제가 많아지고 있으니, 이런 연습은 시험 준비에도 큰 도움이 되고, 학생들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학습 내용을 잘 습득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오답이 나올 경우, 그걸 고치고 나서 유사한 문제를 두 배로 풀어보게 해서 완벽한 학습을 하도록 합니다. 또한, 초중등 학생들을 위해 매달 전국 경시대회도 열립니다. 친구들만 경쟁자가 아니라 전국의 경쟁자들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어려운 문제를 풀어보며 인내심을 기르고, 깊게 생각하는 경험도 할 수 있습니다. 시험 성적이 오르면, “노력하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함께 키워집니다.
수업 중 중요한 개념을 이용한 문제를 풀 때, 학생들에게 충분히 고민할 시간을 줍니다. 그 뒤에 올바른 풀이를 한 학생이 칠판에 나와서 설명합니다. 친구들 앞에서 자신의 풀이 과정을 발표하면서, 그 사용한 개념을 다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명하는 연습은 나중에 면접 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발표를 듣는 친구들은 발표하는 친구를 부러워하며, 선생님의 설명이 아니라 친구의 설명을 듣게 되니 훨씬 흥미롭게 생각합니다. 이렇게 학생 주도적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오름수학에서는 학생의 의지와 태도가 학습의 중요한 요소라고 믿습니다. 특히 사춘기의 학생들은 공부의 필요성을 인지하면서도 결심이 쉽게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학생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들을 움직여 공부를 시작하도록 돕는 것이 선생님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름수학의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마음을 공감하며, 현재 유행하는 주제를 빠르게 파악해 소통함으로써 아이들의 마음에 한 걸음 더 다가가고, 그들의 공부에 대한 관심을 유도합니다.
또한, 오름수학의 선생님들은 꾸준히 공부하는 자세를 유지합니다. 대구 시내의 다른 선생님들과 스터디를 통해 내신 시험 경향을 분석하고, 단순한 수업 준비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며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수업의 강약을 조절합니다. 또한, 입시 설명회에 참석하여 다양한 교육 정보를 습득해 학생의 진로와 학습 방향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름수학에서는 목표 설정과 성취감을 제공하는 경험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주간 복습 테스트와 월간 전국 수학 경시대회를 통해 학습의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고 피드백합니다.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과 선생님이 함께 다음 달의 목표를 조율하여 설정합니다.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고 꾸준히 학습하게 하며, 목표에 도달했을 때는 충분한 칭찬과 격려를 통해 학생이 스스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한 어머님께서는 내성적인 자녀를 학원에 보내면서 걱정하셨지만, 수업이 끝난 후 아이가 밝은 목소리로 "오늘 시험 잘 쳤다"라고 말하는 모습을 보고 안심하셨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하겠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학생이 저와 수업을 하며 긍정적인 변화를 보여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특히, 수학 공부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학생을 데리고 상담을 오신 어머님이 계셨습니다. 저는 우선 학생의 학습 상태를 점검하고, 그에 맞는 책과 수업 방향을 정한 후 첫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날의 어색한 수업 분위기는 아직도 잊지 못합니다. 수동적으로 공부하며 "문제 풀이 과정을 한번 적어볼래?"라고 물었을 때, 고개를 가로젓던 학생이 한 달 반이 지나 “제가 칠판에 풀이 과정을 써도 될까요?”라고 말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정말 감동했습니다.
수학을 어렵게만 생각하던 학생이 저와의 수업을 통해 성취감과 공부의 보람을 느끼고,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얻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변화를 보는 것은 큰 기쁨입니다.
또한, 저를 만나 수학 점수가 30점 이상 상승했다는 이야기나, 아이들이 제 이야기를 많이 해서 학교 담임 선생님이 제 이름을 알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보람을 느낍니다. 이런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치며 아이들이 밝아지는 모습을 볼 때, 앞으로도 사명감을 잃지 않고 책임감 있게 지도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제가 학생이었을 때는 모두가 획일적으로 공부해야만 했습니다. 수업 시간에 감히 ‘왜?’라는 질문을 하기 어려운 분위기에서, 좋은 대학 합격만을 목표로 묵묵히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공부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지금 자라나는 학생들은 ‘다양성’이 존중받고, 매일 새롭게 변화하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이 꾸는 꿈은 모두 다르겠지만,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태도와 문제가 발생했을 때 깊이 고민하고 능동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와 함께하는 수학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적 지식을 얻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태도를 겸비하고 성장하여 각 분야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아직 개원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마지막으로 근무했던 학원에서는 입사한 지 3개월 만에 입소문만으로 학원생이 3배 이상 늘어서 대기 원생을 받아야 할 정도로 탄탄한 강의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근무지에서 대표 강사를 유지하다가 신천동에서는 대표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재미있는 수업을 진행하면서도 전교 1등을 배출해내는 수업을 지향합니다. 많은 학습량도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서서히 자연스럽게 제공하여, 학습 부담은 줄이고 흥미를 높이는 수업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