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서울 강남구 [로이슨] 김현수 대표 "나만의 발에 맞춘 맞춤 수제화의 새로운 기준"

최유리 | 기사입력 2024/10/30 [19:57]

서울 강남구 [로이슨] 김현수 대표 "나만의 발에 맞춘 맞춤 수제화의 새로운 기준"

최유리 | 입력 : 2024/10/30 [19:57]

현대인에게 구두는 필수적인 패션 아이템이다. 개인의 스타일과 정체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구두는 일상적인 착용뿐만 아니라 직장, 행사 등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감을 부여한다. 또한, 편안함과 기능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소비품이다. 구두는 개인의 취향을 반영하는 중요한 도구로, 사회적 환경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나에게 맞는 구두를 찾는 것은 쉽지 않다. 각 개인의 발 모양, 길이, , 아치의 높이가 다 다르기 때문이다. 기성화로는 만족할 만한 착화감을 얻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디자인과 착화감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것도 도전적이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편안한 구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결국,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대해 [로이슨] 김현수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멋있는 구두는 불편하다는 생각을 가지신 고객님들을 위해, 디자인과 착용감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고자 창업하였습니다. 특이한 발 모양을 가진 분들이 일반 기성화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모습을 보며, 저 또한 양쪽 발 길이가 다르다는 점에서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그들만의 특별한 구두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맞춤 수제화는 제작 기간이 좀 더 걸리지만, 연간 많은 슈즈를 납품하면서 공정 과정에서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고객님들이 원하는 디자인과 편안함을 동시에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로이슨 매장 전경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발 사이즈 측정을 통해 발볼, 발등, 발길이 , 탑라인(복숭아 위치) 발목의 굴곡 등을 보고 상담을 통해 고객님의 스타일의 맞춰 커스텀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보통 사람의 발은 지문과 같이 똑같이 생기지 않았기에 발목의 굴곡으로 인한 혀 부분의 당임 정도, 복숭아 뼈 위치로 인한 쓸림 현상, 뒤꿈치 뼈의 생김새로 인한 까짐 현상 들을 로이슨만의 노하우로 디테일하게 제작해 드리고 있으며 기성 맞춤슈즈 브랜드 보다 더 세분화된 서비스로 발모양의 맞는 구두와 신고 싶은 구두모양의 간극을 줄여드리고 있습니다.

가죽의 경우 기본적인 생후 1-2년 사이의 소가죽을 베이스로 사용하고 있고, 생후 6개월 이하의 송아지가죽, 양가죽, 프리미엄 가죽 등등 슈즈제작의 적합한 다양한 가죽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아웃솔의 경우 기본적인 러버솔(고무창) , 워커창, 가죽창, 비브람 등 여러 가지로 제작 가능합니다

 

수제화의 제작 기간의 단점과 기성화의 장점의 차이를 줄여보고자 퀵클리슈즈라는 제품으로 당사에서 제일 많이 나가는 디자인을 선정해 미리 가죽의 재단 및 갑피를 보유하고 있어 기존 2주 정도의 제작기간에서 3-4일 정도의 제작기간으로 빠르게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보통의 구두 브랜드는 기성화로 발볼, 발등, 아웃솔 정도만 맞춰주지만, 저희 로이슨은 고객님의 발에 맞춘 커스터마이징을 제공합니다. 발볼과 발등, 복숭아 뼈 위치에 따른 패턴 변경은 물론, 발목 굴곡에 따른 구두 혀의 길이와 뒤꿈치 뼈 모양에 따라 탑라인(뒤축) 높이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가죽, 쉐입, 아웃솔 등 구두의 거의 모든 요소를 디테일하게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제조 브랜드에서 다루기 꺼려하는 부분까지 세심하게 고려하여, 고객님과의 상담을 통해 구두의 쿠션, 자크 유무, 끈의 종류 등 모든 요소를 변경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금이라도 더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는 구두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무지외반증이나 넓은 발볼로 인해 여러 브랜드의 구두를 시도했지만 편한 구두를 찾지 못한 고객님이 저희 로이슨에 오셔서, 복숭아 뼈 위치와 발목 굴곡을 세밀하게 맞춘 구두를 처음으로 편하게 착용하셨다는 말씀을 들었을 때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한, 인생 첫 구두를 부모님과 함께 고른 고등학생, 첫 면접을 위한 구두를 찾으신 손님, 결혼식에 사용할 웨딩구두를 찾는 예비신랑 등, ‘처음이라는 소중한 순간을 함께 나누게 된 것에 큰 기쁨을 느낍니다. 연간 10,000족 이상의 구두가 여러 테일러 파트너 샵에 납품되는 것을 보며, 많은 분들이 저희 로이슨의 구두를 신는다는 생각에 더욱 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 로이슨 매장 전경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구두 소비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현실을 인식하고 있지만, 저도 구두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기존 슈즈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멋진 구두를 편안하게 신을 수 있다는 사실을 널리 알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희 로이슨은 남성화뿐만 아니라 유니섹스 브랜드로서, 여성들이 겪는 불편함을 저희만의 노하우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구두는 불편하다는 선입견을 없애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맞춤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구두에 국한되지 않고 스니커즈, 골프화, 승무원화, 유니화 등 다양한 맞춤형 제품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모든 제품에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구두를 구매한 후 발 볼이나 발등이 불편했던 분들, 양 발의 길이가 다른 분들 등 다양한 발 모양과 특징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기성화가 적합하지 않은 발을 가진 모든 분들이 편하게 방문하여 자신의 발 모양의 특성, 발 길이, 발 둘레 등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정보는 다른 종류의 슈즈를 선택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