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사고력 학원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한 이 학원들은 단순한 암기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논리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를 중시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사고력 교육은 부모님들 사이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학생들의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기반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인천 서구 ‘에반아카데미검단센터’ 박옥주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30년간 교육 현장에서 쌓아온 경험을 통해, 에반 이즈의 사고력 수업 프로그램이 유치원 및 초등 저학년 학생들에게 얼마나 적합한지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싶다는 열망이 커져, 결국 에반아카데미검단센터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사고력은 우리가 처한 상황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문제를 인식하며, 그 해결을 위해 분석하고 창의적으로 접근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에반 is의 사고력 수업은 이러한 사고력을 체계적으로 키우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자신과 주변을 면밀히 관찰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인 논리적 사고를 발전시키고,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르며,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는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에반 is의 프로그램은 연령대별로 특화되어 있어 영재 사고력 수학(4-7세), 영재 사고력 언어(6-7세), 초등 사고력 수학(8세-11세), 초등 사고력 언어(8세-11세) 수업이 진행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첫째, 영재 사고력 수학·언어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에반 이즈의 영재 사고력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수학 교구를 활용한 창의적인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수학적 기술을 익히거나 즉각적인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도록 자극하고 탐구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활동으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적 원리를 깊이 이해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게 됩니다.
둘째, 초등 사고력 수학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스스로 깊이 생각하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내는 데 중점을 두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완성됩니다. 주요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 캐릭터가 대화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오류를 발견하고, 그 오류를 통해 원리에 접근하는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는 ‘느낌표’ 활동을 합니다. 상위 수학 교과 내용과 연계된 심화 문제를 다루며, 자연스럽게 교과 심화 및 선행 학습이 이루어지고 성취도를 확인할 수 있는 ‘물음표’ 활동을 합니다. 학생들이 수학적 용어를 자신의 언어로 정의함으로써 수학 개념을 형성하고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 ‘수학사전’ 활동을 합니다. 한 달 동안의 수업이 끝난 후, 해당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함으로써 사고력을 더욱 심화시키는 ‘수학 에세이’ 활동을 합니다. 조건의 일부를 부정해 다른 것으로 바꾸었을 때 결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탐구하는 ‘What if not~’ 사고 훈련을 합니다. 수학적 의사소통을 주제로 한 프레젠테이션 수업으로, 자신의 수학적 사고를 조직하고 정리하는 능력을 기르는 ‘논리레포트’ 활동을 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친구, 교사 및 가족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하고, 다른 사람들의 수학적 사고와 전략을 분석 및 평가하는 능력을 함양합니다.
셋째, 초등 사고력 언어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에반 아카데미의 언어 사고 프로그램은 소통과 이해를 중심으로 한 독서법,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기르는 글쓰기, 가치관 형성을 위한 토론 및 디베이트, 그리고 자존감을 키우는 프로젝트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생각열기(주제 제시)를 통해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여 학생들의 사고를 자극합니다. 그리고, 추론과 상상(표지 추론)을 통해 책의 표지를 통해 내용을 추론하고 상상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성을 발전시킵니다. 또한, 이해와 분석(비판적 독해)를 통해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읽고 분석함으로써 깊이 있는 이해를 돕습니다. 마지막으로, 탐구와 융합(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에반의 언어 사고 교육은 "세상 반대편의 교육"이라는 철학 아래 20년간 발전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존재감을 더욱 빛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들이 에반 아카데미를 어떻게 느끼고 표현하는지를 들어보면, 이곳이 단순한 학습 공간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에반에서는 수학 공부를 하는 게 아니네!” “에반은 틀리는 곳이야.” “에반은 수학 놀이터.” “에반 수학에서는 지우개가 필요 없어.” “일주일 동안 목요일만 있으면 좋겠어요! 에반 언어 수업 오는 날이라.”라는 표현은, 아이들이 수업을 얼마나 기다리고 사랑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이처럼 아이들의 감동적인 표현은 에반 아카데미가 아이들에게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를 생생하게 전달해 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검단 지역의 유치원 및 초등 저학년 학생들이 사고력을 향상시키며 더욱 행복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꿈입니다.
저희는 학생들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 합니다. 이러한 사고력 향상은 단순히 학습 성과에 그치지 않고, 아이들의 일상생활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하는 즐거움을 느끼며, 각자의 가능성을 발견하는 순간들과 친구들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나누고,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경험은 아이들의 사회성을 키울 것입니다.
저희는 이 과정을 통해 검단 지역의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고 의미 있는 일상을 누릴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사고력이 향상된 아이들은 더 밝고 자신감 넘치는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이며, 이는 결국 지역 사회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부모로서 사랑하는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아이들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시기에 에반 사고력 수업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되며, 아이들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에반과 함께해 주시고 저희를 믿어주시는 학부모님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