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 부천시 원미구 ‘재능스스로교실중동설악마을점’ 임미순 원장 "학생의 학습 속도와 개별적인 필요에 맞춘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

김도윤 | 기사입력 2024/11/13 [11:54]

경기 부천시 원미구 ‘재능스스로교실중동설악마을점’ 임미순 원장 "학생의 학습 속도와 개별적인 필요에 맞춘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

김도윤 | 입력 : 2024/11/13 [11:54]

최근 학부모들 사이에서 자녀의 학습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공부방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학습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전문적인 교육 환경을 찾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공부방 프랜차이즈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이들 공부방은 학습 공간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전문 교사진, 개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자녀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의 집중력과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학부모들의 관심을 모은 상황이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 부천시 원미구 재능스스로교실중동설악마을점임미순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재능스스로교실중동설악마을점] 임미순 원장  

 

 

Q. 귀 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2년간 개인 공부방을 운영해 오면서 많은 소중한 경험과 성과를 쌓았지만, 동시에 몇 가지 어려움도 함께 겪었습니다. 특히, 1인 체제로 운영하면서 느낀 가장 큰 문제점은 학습 교재의 부족과 교재 연구의 미비였습니다. 공부방 특성상 한 가지 과목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과목을 모두 책임져야 했기 때문에, 원장 개인이 자신의 전공 과목을 넘어 다른 과목까지 충분히 다루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교육 트렌드와 교육 환경에 발맞춰 적절한 교재를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를 위한 시간과 여건이 부족함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저는 재능스스로교실이라는 프랜차이즈 공부방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재능교육 JEI와의 협업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재 연구와 콘텐츠 개발을 지원받으며, 최신 교육 트렌드에 부합하는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프랜차이즈 공부방으로 전환하면서, 기존의 개인 공부방의 장점을 살리되, 소수 정예 교육을 통해 일대일 맞춤형 교육 시스템을 강화했습니다. 대형 학원에서는 제공하기 어려운 개별 맞춤형 학습 지원을 통해, 각 학생의 학습 속도와 개별적인 필요에 맞춘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학생들의 특성에 맞춘 세심한 학습 지도를 통해, 학습의 질을 한층 높이고,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Q. 귀 사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재능스스로교실은 오랜 기간 동안 학부모님들로부터 그 우수성과 독창성을 인정받아온 다양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아이들의 발달 단계와 학습 필요성에 맞추어 설계되어, 각 학생의 능력에 최적화된 학습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사고력 프로그램, 문해력 프로그램, 학교 대비 프로그램, 영재교육 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이들은 아이들의 종합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자신의 능력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또한, 학교 공부를 단단히 다져주는 중요한 부가 학습 프로그램인 학교 공부 다지기가 정기적으로 월 2회 제공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고 시험 준비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학습 도구입니다. 특히, 많은 학부모님들이 자녀의 단원평가나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학교 시험에 대해 민감하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학교 공부 다지기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학교 교재의 진도에 맞춰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게 해주는 큰 강점이 됩니다.

 

재능스스로교실에서는 학교에서의 시험 준비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자신의 학습 진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며, 학부모님들께서도 자녀들의 학업 성취도에 대해 더욱 안심할 수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재능스스로교실은 무엇보다 개인별 맞춤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 교실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스스로 학습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책임 학습 관리입니다. 각 학생의 학습 능력과 개별 진도에 맞춰 학습 계획을 세우고, 가장 효율적인 시간 안에 학교 진도를 앞설 수 있도록 돕는 체계적인 학습 관리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스스로 학습 시스템은 학생 한 명 한 명의 학습 수준에 맞춰 학습량과 진도를 정교하게 조절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에게 딱 맞는 학습량으로 공부할 수 있어, 학습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학교 공부를 더욱 효과적으로 잘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학습 능력에 맞춘 학습을 진행하기 때문에 자신감을 얻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잃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맞춤형 학습 시스템 덕분에, 학부모님들께서 자녀의 학습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이신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학생들이 학습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효율적으로 학교 공부를 잘 따라갈 수 있기 때문에, 학부모님들은 자녀의 학업 성과에 대해 더욱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습니다.

 

재능스스로교실은 개인별 맞춤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만의 학습 속도와 방법을 찾고, 학습에 대한 부담 없이 더 나은 성과를 이루어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6학년 여학생이 영어를 배우고 싶다며 저희 공부방에 찾아왔는데, 그 아이는 6학년이 될 때까지 한 번도 학원을 다닌 적이 없었고, 영어는 알파벳 정도만 겨우 익힌 상태였습니다. 심지어 파닉스조차 제대로 학습되지 않은 상태여서, 처음 만났을 때 저는 어떻게 지도해 나가야 할지 막막하고,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그 아이는 성실하고 진지하게 학습에 임할 의지가 있었습니다. 또한, 스스로 6학년이 된 만큼 열심히 해야겠다는 결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파닉스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시작했으며, 처음에는 거의 일대일 집중 지도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아이는 처음에는 많이 힘들어했지만, 꾸준히 학습을 이어가면서 점차 자신감을 얻었고, 그에 따라 자기 주도 학습 능력도 길러졌습니다. 놀랍게도 2개월 정도 지나면서 그 아이는 파닉스를 마스터했고, 초등학교 수준의 단어 800개와 기본 문법도 모두 습득하게 되었습니다. 그 아이의 빠른 발전과 성장은 정말로 감동적이었고, 저도 그 과정에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 아이가 중학교 1학년이 되었을 때, 학교에서 영어 실력이 상위권을 유지하며 영어 시험에서 탑을 놓치지 않는 실력을 자랑했습니다. 그 아이는 자신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그 기쁨을 친구들에게도 나누고 싶었는지, 점차 친구들을 공부방에 데려오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는 자발적으로 저희 공부방을 홍보하고 다니며, 학습에 대한 열정과 자신감을 더욱 키워갔습니다.

 

그 아이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는 교육자로서 가장 큰 보람과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단순히 영어 실력을 키운 것을 넘어,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도전하는 모습이 가장 감동적이었습니다. 이 경험은 지금도 제게 큰 자극이 되며, 아이들의 성장과 변화를 지켜보는 것이 교육에서의 가장 큰 기쁨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재능교육이 제공하는 우수한 콘텐츠와 학습 인프라는 정말로 뛰어나고 풍부합니다. 이미 잘 준비된 재능 스스로 학습 시스템을 통해 아이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제 임무입니다. 저는 아이들이 이 다채롭고 풍요로운 학습 자원을 잘 소화하고, 그 과정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옆에서 잘 지도하고 돕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이상의 가치를 아이들에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오늘날 많은 가정에서 한 자녀 가정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의미하지만, 동시에 아이들이 상대적으로 외로움을 느끼며 성장하는 현실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특히, 맞벌이 가정에서 자녀들이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상황에서, 미디어나 게임에 중독되는 아이들도 점차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단순히 학업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아이들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은 따뜻한 관심과 사랑입니다.

 

저는 아이들의 감성과 인성을 함께 살펴주는 교육자가 되고 싶습니다. 정서적 안정감과 자아 존중감을 키워주는 것 역시 중요한 교육의 일환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은 때로 너무 귀하게 자라서 예민하고 여린 감성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정서적으로 건강한 환경을 제공하고,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 교사에게 주어진 사명이라 믿습니다.

 

아이들에게 학문적인 지식을 가르치는 것 못지않게, 저는 그들이 지성과 감성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합니다. 아이들이 감성적으로도 풍요롭고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학습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지지와 위로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사랑과 관심을 충분히 채워주고, 따뜻한 마음으로 아이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재능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자발성에 기초한 교육 철학"입니다. 재능교육의 교육 철학은 아이들이 자신감과 자존감을 가지고, 자신의 개성과 장점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아이들은 자신만의 속도와 방식으로 창의력을 키워가며, 무한한 가능성을 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의 본질을 잊고, 사회적 기준과 가치에 지나치게 집착할 경우, 우리는 아이들을 경쟁의 소용돌이에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남보다 더 빨리, 더 많이라는 가치에 매몰되어, 아이들의 진정한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이들은 외부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스스로의 본연의 개성과 창의성은 점차 억압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날 인공지능과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우리는 아이들에게 더 올바른 교육 환경을 제공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지식을 넘어, 아이들이 창의적 사고, 자기 주도 학습,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경쟁에서 앞서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인재로서의 가능성을 키우는 길입니다.

 

저는, 이러한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자신의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응원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지성과 감성, 창의력과 자발성을 골고루 갖춘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야말로, 그들의 밝은 미래를 여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