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도 화성시 이음새목공방 박재훈 대표 "소비자만의 맞춤 가구를 제공"

김소영 | 기사입력 2024/01/03 [16:05]

경기도 화성시 이음새목공방 박재훈 대표 "소비자만의 맞춤 가구를 제공"

김소영 | 입력 : 2024/01/03 [16:05]

현대 한국 사회에서 가구 공방이 인기를 끄는 이유 중 하나는 맞춤화와 개인화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 추세가 개성과 독특한 스타일 표현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사람들은 독특하고 개인화된 작품으로 집을 꾸밀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가구공방의경우 개인에게 가구 제작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개인의 특정 선호도와 인테리어 미학에 맞게 디자인, 재료 및 마감재를 맞춤화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이음새목공방의 박재훈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이음새목공방의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본인이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가구공방의 꿈을 가지고 시작 했으며쌓아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의 기성 가구들이 아닌 보다 나은 품질의 제품을 자체 생산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맞춤 가구들을 제공 하고, 기성 가구들이 채워 주지 못하는 디테일한 부분들을 채워줌 으로써 개별 소비자만의 원목 가구들을 만들기 위해 이음새목공방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 이음새목공방 외부 전경    

 

 

Q. 이음새목공방의 주요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주요 제품으로 주문제작 원목 가구 및 소품들 이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나무 수종이나, 디테일, 디자인, 사이즈, 색상, 구조 등 가구가 제작되는 모든 전반적인 내용들을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설계하며 소비자와 조율하여 소비자만의 맞춤 가구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 이음새목공방 실내 전경    

 

 

Q. 이음새목공방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맞춤 가구인 만큼 제작자가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여 서비스를 제공 하며, 다른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고 가구 원자재, 구조설계 및 디자인과 배송, 현장 시공 까지 모두 목공방에서만 진행 되기 때문에 소비자들과의 1:1 맞춤 서비스로 최대한 만족 하실 수 있도록 진행 하고 있으며, 차후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 AS까지 제작자가 직접 진행 합니다.

 

▲ 이음새목공방 작업 전경    

 

 

Q. 이음새목공방을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어느 한 어린이집의 많은 원목 교구장 리폼 수리가 들어 왔었는데, 여기저기 알아 보셔도 해주시는 곳이 없고 기간도 촉박 하게 진행 해야 되는 상황 이었으며, 새로 제작 하시기에는 많은 비용으로 부담이 되셔서 이음새목공방으로 문의를 해주셨습니다. 너무 공손하게 부탁 하셔서 리폼 진행을 맡게 되었고, 배송 완료 후에 생각 하셨던 것 보다도 너무 새가구 처럼 예쁘게 작업되었다고 하시면서 원목 유아벤치를 추가로 주문제작 의뢰 주셨을때 힘들었지만 많은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또 한가지는 대학생 고객이 디자인한 스툴 작품 도면을 실물 제작 의뢰를 받은적이 있었는데, 이 또한 여러군데 돌아다녀 봐도 소량 제작을 해주는 곳이 없다며 찾아 오셨었습닌다. 결국에는 멋진 작품을 제작해주어서  감사하다며 몇 번이고 인사를 하고, 고객님의 친구분도 소개 해주셔서 또 다른 작업을 진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많은 원목 가구들을 생산 해보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구들이 무엇인지를 파악 하고 여러 가구들을 제작해 보며 경험을 쌓고, 이를 토대로 많은 데이터들을 쌓아 값비싼 원목가구만이 아닌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쉽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가구들을 생산 할 수 있는 독자적이며 특색이 있는 목공방이 되기 위해 노력 할 것입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국제적으로 경제가 많이 어려운 시대에 청년들이 창업을 생각 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청년들의 일터와 생계가 활발히 움직여야 국가도 발전 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꿈 있는 도전을 위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헤쳐나갈 수 있는 용기를 가지고 시작 한다면 어려움이 있다 해도 극복 할 수 있을 거라 생각 합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청년들이 꿈을 향해 도전 할 수 있는 용기를 내시길 기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