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듭공예는 이색적인 데이트나 취미로 매우 인기가 있다. 이는 손으로 다양한 종류의 실이나 줄을 엮어 여러 가지 모양이나 패턴의 매듭을 만드는 전통적인 기술인데, 매듭공예는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함께 작업을 하면서 파트너와의 협동심과 소통을 강화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완성된 작품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개인적인 장식이나 선물로도 활용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취미 중 하나이다.
이와 관련해서 디어드리머 권수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저희는 매듭공예로 세상에 하나뿐인 본인만의 작품을 통해 새로운 취미와 성취감 있는 즐거운 일상을 선사합니다. 주로 온라인 영상 콘텐츠를 활용해 3040대 여성 고객들에게 매듭공예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로 매듭공예 액세서리, DIY KIT를 개발하여 재료와 제작방법을 제공합니다.
20대 중반 세계여행을 떠나 인도에서 매듭공예를 처음 접했고, 큰 성취감과 마음의 힐링을 얻었습니다. 이후 세계 다양한 나라 길거리에서 직접 만든 매듭 팔찌를 팔았고, 한국에 돌아와 플리마켓에 참여하며 시장 반응을 살폈습니다. 팬데믹으로 전 세계가 멈춰있을 때 사람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기 시작하며 매듭공예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이 기회로 사업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마포구 공방에서 직접 매듭공예 클래스를 운영하고, 핸드메이드 페어에 참여하거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으로 전국에 계신 고객님들과 매듭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매듭공예라고 표현하면 광범위할 수 있는데 서양식 매듭 기법으로 불리는 "마크라메"와 원석을 이용한 작은 액세서리를 만드는 "마이크로 마크라메", 그리고 한국 전통 매듭 기법인 "전통매듭"을 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성인 남녀 10명 중 8명은 정기적인 취미생활과 원 데이 클래스에 참여한다는 통계를 본 적이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국민 여가 시장 규모는 2015년 94조에서 2017년 114조 원으로 성장했으며 현재는 시장규모가 더 늘어난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저희가 하는 공예는 따로 도구가 필요 없이 손으로만 쉽게 만들 수 있어 공예 초보자분들이 특히 좋아합니다. 매듭공예는 실생활에 잘 쓰이는 실용품 뿐만 아니라 패션 아이템인 반지, 팔찌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재료만 있으면 비대면 클래스도 가능하기에 집에서 안전하고 편안한 시간에 클래스에 참여할 수 있어요. 주 고객층인 3040대 여성분들이 육아나 본업 이외에도 자신만의 시간을 위하여 매듭공예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는 매듭공예나 공예/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았습니다. 비전공자이다 보니 가장 큰 장점은 처음 공예를 시작하는 고객님들의 마음을 잘 알았다는 거예요. 전문적인 용어나 설명은 없애고 눈높이에 맞춰 어려워하는 부분을 살살 긁어 영상으로 제공했습니다. 매년 고객님들의 반응을 보기 위해 고객 인터뷰라는 것을 진행하고 있는데 가장 많이 나오는 의견이 "디어드리머가 가장 쉽게 알려 줍니다"라고 하셨어요.
저희는 온라인으로 처음 사업을 시작했기 때문에 공예를 배우기 위해 직접 공방에 방문해야 한다는 편견도 없앴습니다. 유튜브 영상과 저희의 SNS 채널을 통해 재료 구입부터 만드는 방법까지 쉽게 접근하실 수 있어요. 매듭을 처음 배우는 분들을 위해 난이도 별 1개부터 4개까지 다양한 난이도의 작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저희의 목표를 향해선 갈 길이 멀지만 점점 매듭을 좋아하는 분들이 늘어나는 것 같아 신나고 반갑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매듭으로 행복한 취미생활을 꿈꾸는 분들을 모아 내년 매듭공예 협회를 만들 예정입니다. 매듭공예가 취미에서 돈벌이 직업이 될 때까지 원 데이 클래스부터 정규 클래스, 그리고 자격증반 수업을 개설 중에 있습니다. 저희 주 고객층인 3040대 여성분들이 지친 마음을 본인이 정말 좋아하는 취미생활에 쏟아 붓게 되기를 바랍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매듭공예 부업을 하게 되거나 매듭 작가가 되어 공방을 운영하는 모습까지 상상하게 됩니다. 취미에서 공방 운영까지 실제 작가님이 되시는 분들을 적극적으로 응원하고 싶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손재주가 있는 사람만 할 수 있는 것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초등학생 저학년들도 이해할 수 있게 쉽고 친절한 가이드를 따라 하시다 보면 어느새 만든 작품을 주위에 선물하고 있는 여러분을 발견하게 되실 거예요. 우리 함께 실로 평온해져요.
디어드리머는 손재주가 없어도 쉽게 영상을 보며 창작물을 만들 수 있는 세상을 꿈꿉니다. 저희와 함께 실로 평온해져 보시는건 어떨까요?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