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 화성시 라뜰리에 김승경 대표 “나만의 스토리가 담긴 작품”

고원석 | 기사입력 2024/01/16 [16:35]

경기 화성시 라뜰리에 김승경 대표 “나만의 스토리가 담긴 작품”

고원석 | 입력 : 2024/01/16 [16:35]

 많은 사람들이 꽃을 좋아한다. 꽃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상징하며, 다양한 색상과 형태, 향기로 우리의 감정을 자극하고 기분을 좋게 한다. 꽃은 행복감을 주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공간을 화사하게 꾸미는 역할을 해서 심미적 만족감을 준다.

 

꽃꽂이 즉 플라워 어레인지먼트(Flower Arrangement)는 여러모로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사람들이 꽃꽃이를 좋아하는 이유는, 꽃이 자연과의 연결감을 느끼게 해주고,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게 하며, 삶에 아름다움과 색채를 더해주기 때문이다. 게다가, 꽃꽃이는 취미 활동으로서 창작의 기쁨을 주고,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다.

 

꽃과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플로리스트 자격증, 원예치료사, 원예기술사, 원예지도사 등이 있다. 이런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는 꽃과 식물을 좋아하는 개인적 취미를 전문적인 기술로 발전시키고자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자격증들은 꽃집 운영, 원예 치료, 교육, 조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경력을 쌓는 데 도움을 준다.

 

이와 관련하여 라뜰리에 김승경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Q. 귀 사의 설립(혹은 창업)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꽃과 식물이 주는 힘은 우리를 감동하게 하는 순간이 참 많습니다. 특별하지 않은 날을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보기에도 예쁜 꽃과 식물에 긍정의 힘을 가득 실어서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가 행복해지는 일을 하고 싶어 라뜰리에를 열었습니다.

상품을 제작하고 판매하며 여러 고객들을 만나다보니 직접 내 손으로 상품을 만들어 보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계셨어요. 그렇게 꽃꽂이를 가르치는 일도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 라뜰리에 김승경 대표    

 

 

Q. 귀 사의 주요 서비스(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우선 일반적인 스튜디오처럼 화훼상품을 주문받아 제작&판매하고 있고요, 꽃과 식물이라는 매개체를 가지고 다양한 연령대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치원에는 키즈플라워 클래스를, 초 중고등학교에는 직업체험 관련 수업을 진행하기도 하고요, 노인복지센터의 시니어 힐링 프로그램과 특수학교 원예특강, 기업과 기관에서 진행하는 조직 강화 프로그램에도 꽃꽂이 출강을 나가고 있습니다.

 

그 외 스튜디오에서는 성인 취미반과 정규반, 플로리스트 기본과정, 화훼장식기능사/산업기사와 같은 국가자격증 과정 그리고 아동 원예지도사 자격증 과정 수업을 하고 있어요.

 

▲ 즐거운꽃놀이연구소 역량강화 세미나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라뜰리에 에는 다양한 원예 수업이 준비되어 있어요.

연령이나 수강생의 특징에 맞게 수업을 구상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예쁜 꽃과 식물을 마주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도와드리는 것이 제가 하는 일입니다.

 

라뜰리에 대부분의 수업은 즐거운 꽃놀이 연구소의 커리큘럼 기반으로 하고 있어요.

나만의 스토리가 담긴 작품에, 완벽하지 않더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제작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어른 아이 노인 누구나 만족스러운 수업과 작품을 가져가실 수 있게 해 드려요.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최종 관리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원 데이 클래스를 8회 이상 수강하신 분이 계세요. 바로 이 곳 화성 ICT센터에서인데요, 원 데이 수업 특성상 매번 동일한 수업이지만 조금씩 차이를 두는데 그 차이를 알아봐 주시고 좋아해 주셨어요. 처음엔 혼자 오셨다가 언니도 데려오시고, 배우자도 함께 오시고, 친구도 소개해 주시고, 자녀분과도 함께 재수강하시다 보니 어느새 8회나 뵙게 되었더라고요.

매번 새로운 것을 알게 되어 기쁘다고 하셨고 꽃과 식물을 만지는 일이 일상에 주는 소소한 기쁨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셨다고 해요. 또한 작품도 처음부터 끝까지 내 손으로 예쁘게 만들어가니 매주 기다리는 수업이라고 말씀해 주시는데 정말 감사하고 뿌듯했습니다.

 

또 하나 더 말씀드리면, 제게 아동 원예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신 수강생님의 이야기인데요.

그저 꽃이 좋아서 취미로 정규반을 수강하셨던 분이셨고 이왕이면 관련 자격증도 취득하고자 하셔서 아동원예지도사 과정을 함께 하셨습니다아직 반년도 안되셨는데 경단녀 셨던 우리 수강생님, 이제는 저처럼 유치원 원예 강의를 다니신답니다. 첫 강의를 나가셨던 그날, 취미로 시작한 꽃으로 두 번째 직업을 얻게 되었다며 정말 기뻐하셨어요. 강의를 하다 보면 이렇게 수강생이 좋은 영향을 받아 일이 잘 될 때가 가장 뿌듯하고 보람을 느껴요.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앞서 말씀드린 답변과 맥락이 이어질 듯한데요, 꽃과 식물을 만지며 진행하는 수업은 다른 어떤 수업보다도 오감을 만족시켜주고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흙 만지고 크는 아이들이 없죠. 그 손에 핸드폰이 들려있고 시대가 많이 달라졌어요. 우리 어른들도 그것을 알기에 아이들에게 좀 더 다양한 경험을 시켜주기 위해 학교 기업 기관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요. 그중 하나가 원예 분야 입니다.

 

자연을 보고 느끼는 경험은 아이들 스스로의 마음을 돌아보게 하고 심리적으로도 한 단계 성장하게 합니다. AI의 발전이 가속화될수록 우리에게 더 필요한 부분이 바로 이런 감성적인, 인간적인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요. 제가 계속 연구하고 공부하고자 하는 이유이지요. 수업을 하면 할수록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고 싶거든요.

 

라뜰리에는 그래서 즐거운 꽃놀이 연구소에서 어떤 수업을 하면 좋을지를 늘 연구합니다. 그렇게 준비한 커리큘럼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만족도가 높으면 그 뿌듯함이 정말 커요. 아이들은 피드백이 바로바로 나타나거든요. 재미있고 보람된 직업이에요. 꽃을 좋아하신다면, 아이들을 좋아하신다면 아동 원예지도사, 꼭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앞으로 저와 같은 길을 갈 강사를 지속적으로 양성하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

 

▲ 화성 ICT생활문화센터 전경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화성시민들이 보시는 기사이니 이곳 소개를 좀 해드리고 싶어요. 오늘 장소 협찬해 주신 여기는 화성 ICT생활문화센터입니다. 전시장, 메이커 스페이스가 갖춰진 화성시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공공복합문화시설로, ICT 기반 교육, 생활문화, 미디어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직 이곳을 잘 모르시는 화성 시민분들이 많으셔서 꼭 소개해 드리고 싶었었습니다.

화성시 통합예약 시스템에 접속하시면 여기서 열리는 모든 강좌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물론 제 수업도 있고요! 한 번만 와 보시면 꼭 재방문하게 되실 거예요.

다양한 강좌들 들으면서, 전시도 구경하시고 옆에 카페도 들르신다면 하루를 아주 알차게 보내실 수 있답니다. 아이들과도 데이트 코스로도 정말 강추하는 곳이니, 꼭 한 번 와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