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데일리

경기도 광주시 태전동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 김효정 대표 "창의 미술에 심리학을 더한 인문사회적 미술"

김준혁 | 기사입력 2024/01/23 [11:22]

경기도 광주시 태전동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 김효정 대표 "창의 미술에 심리학을 더한 인문사회적 미술"

김준혁 | 입력 : 2024/01/23 [11:22]

예술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 이상으로 예술에 몰입할 수 있는 정서적 능력을 개발하는 데 있어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이점 중 하나는 감성 지능이 향상된다는 것이다. 예술에 깊이 참여하면 개인은 자신의 감정에 더 잘 적응하고 예술 작품에 표현된 감정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렇게 높아진 감정적 인식은 공감과 연민을 증가시키고 인간 경험의 뉘앙스에 대한 더 나은 이해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개인은 예술에 몰입하면서 다양한 예술 작품에 묘사된 다양한 감정, 관점 및 문화적 맥락을 인식하고 감상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러한 정서적 조화는 개인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관련시키는 데 더 능숙해짐에 따라 향상된 대인 관계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이는 더 큰 자기 인식을 촉진하여 개인이 더 쉽고 마음챙김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탐색할 수 있게 해준다.

 

본질적으로, 심리학 예술 참여를 통해 정서적 능력을 개발하는 것은 정서적으로 더 지능적이고 공감하는 개인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개인의 성장과 사회적 상호 작용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도 광주시 태전동의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의 김효정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 김효정 대표    

 

 

Q.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아트앤하트는 치료가 아닌 성장을 목표로 하는 예방적 미술 치료의 필요성을 느낀 한 미술치료사의 고민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아이의 인지 학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반드시 정서 발달이 먼저 튼튼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정서 지능이 우리 아이들 삶의 행복과 성취를 좌우합니다. 따라서 정서 능력을 키우는 미술 교육을 목표로 심리 미술 아트앤하트가 설립되었습니다.

 

저는 홍익대학교에서 디자인을 전공하였고, 미술 치료를 공부하던 중 아트앤하트를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심리 미술 아트앤하트를 하기로 결심한 것은 아트앤하트가 바로 위와 같은 철학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 수업 전경    

 

 

Q.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아트앤하트 심리 미술은 토들러, 키즈, 주니어 각 단계에서 꼭 발달해야만 되는 정서적 능력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서양화, 미술 교육, 아동학, 미술 치료, 임상 심리, 교육공학 분야의 석박사와 정신의학 전문의가 함께 협업하여 개발되었습니다.

 

크게 나누어 심리 미술 정규 프로그램, 드로잉 / 인체 프로그램, 집중력 프로그램, 성인 / 태교 프로그램이 등이 있고 실버 프로그램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마다 드로잉부터 조소, 입체 조형, 판화, 디자인, 심지어 설치 미술 등 매우 다양한 작업을 합니다.

  

▲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 수업 전경    

 

 

Q.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아트앤하트 심리 미술은 일반적인 창의 미술에 심리학적 접근을 더한 인문사회적 미술입니다. 미술적 기술을 습득하여 미술을 잘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미술에 몰입할 수 있는 정서적 능력을 키워서 미술을 잘하게 합니다.

 

아트앤하트 심리 미술을 이루는 세 바퀴가 있습니다. 바로 교수법(교사의 골든룰), 심리 미술 수업 구조, 심리 미술 프로그램입니다.

 

골든룰은 현장에서 교사가 구현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아트앤하트 연구소에서 정신역동적 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 행동수정, 인지행동치료, 그리고 최근의 긍정심리학까지, 심리학의 역사상 증명된 방법들 중 교집합을 골라 교수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아이들과 즐겁게 미술하면서 이 교수 방법을 활용하면 아이들이 몰입하여 승화를 이루어내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 수업 전경    

 

 

Q.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들이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낍니다. 그림 그리기에 자신감이 없어 위축되거나, 자립심 없이 의존하거나, 깊이 몰입하지 못하거나, 끈기가 없거나, 스트레스가 지나친 친구 등 다양한 아이들이 있습니다. 차곡차곡 친밀감과 신뢰감을 형성하고, 공감해 주고, 이유를 설명해 주고, 난이도가 너무 높거나 낮지 않게 조절해 주고, 넘어설 수 있도록 도와주고, 선택하게 해주는 등, 이러한 과정들이 쌓이면 어느 순간 아이는 마음을 열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 작품 사진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미술 치료, 심리 상담 등 공부를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규모를 확장하기보다는 좀 더 내실 있는, 아이들을 위한 소규모 심리 미술 공간을 꿈꿉니다.

 

내면적 동기가 충분한 사람은 무슨 일을 하든 자기가 스스로 기쁘게 이끌어 갑니다. 저는 이곳이 미술 잘하는 법을 배우는 곳이 아니라 올바른 삶의 태도(내면적 동기)를 습관 들이는 곳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의 고유한 능력을 드러내고 선한 영향력을 미치며 살아가는 것이 저의 일관된 목표입니다.

 

▲ 아트앤하트 태전퍼스트센트힐 미술교습소 수업 전경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독자분들 중 아이가 있는 학부모님들께 아트앤하트 교육 철학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잡초를 뽑지 말고 꽃을 심으세요. 우리가 원하는 것은 잡초가 하나도 없는 정원이 아니라 아름다운 정원입니다. 우리는 잡초를 뽑느라 모든 시간을 버리고 꽃을 심을 시간조차 낼 수 없는 멍청한 짓을 자주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게다가 잡초를 뽑을 때보다 꽃을 심을 때 훨씬 행복합니다.

 

우리가 부모로서 자식에게 원하는 것은 잡초가 하나도 없는 무결점의 아이가 아니라 아름다운 성품을 지닌 아이입니다. 다시 말하면, 단점이 좀 있더라도 장점이 더 많아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아이들은 아름다운 정원이지, 잡초 없는 정원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