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된 지도를 통해 교사는 학생의 필요, 속도 및 학습 스타일에 맞게 학습 경험을 맞춤화할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수학적 개념에 대한 더 깊은 이해, 문제 해결 능력 향상, 수학 관련 문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기본 개념을 강화하든, 더 고급 주제를 다루든, 수학 튜터링 센터가 제공하는 개별화된 관심은 학생의 전반적인 수학 학습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에 위치한 플레이팩토 평촌센텀퍼니펀매쓰의 박서연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플레이팩토 평촌센텀퍼니펀매쓰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교육학을 전공하고 유대인 영재 교육을 기반으로 한 교육 회사인 오르다코리아의 교육 개발팀의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자연스럽게 게임식 수학 교구와 친숙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게임식 학습법이 아동의 자발적인 흥미와 즐거움을 일으킴으로써 논리 수학적 사고력 및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길러 줄 수 있음을 깊게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모든 공교육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아이들을 위해 주재원 생활을 선택하게 되었고, 첫째 아이가 국제 학교에 다니다가 다시 한국의 공교육에 적응하게 되면서 몇 년간의 한국의 학습 결손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습니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한국 사회는 교육의 트렌드 또한 많이 변해 있었습니다. 내가 다시 전문가가 되어야겠다는 의지를 다지며 더 공부하게 되었고, 수학 교육의 방향이 사고력 수학 쪽으로 기울어져 있음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사고력 수학에 아이들의 흥미까지 더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플레이팩토의 교구와 교육 프로그램을 보자마자 내 아이에게 가르치고 싶은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에 확신을 가지고 플레이팩토 수학 교습소를 개설하게 되었으며, 공부방을 거처 현재 평촌 센텀퍼스트에 교습소를 새롭게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Q. 플레이팩토 평촌센텀퍼니펀매쓰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플레이팩트(Play FACTO)는 매스티안 연구소와 창의 사고력 전문가인 한헌조 타임교육 수학연구소장 등이 참여해 개발했으며, 교과 수학과 사고력 수학에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10종의 수학 교구는 기존 교구들이 지능 계발형 교구나 수와 연산, 도형 부분에 편중된 것과 달리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과 문제 해결, 확률과 통계 등 초등 수학의 5개 영역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미션 카드와 게임 활동 등을 통해 어린이 스스로 수학의 원리를 터득하도록 돕는다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Q. 플레이팩토 평촌센텀퍼니펀매쓰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저희 퍼니펀매쓰만의 특장점에 대해 몇 가지 말씀드리면, 먼저 진정한 소수 정예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교구 수학은 아이들이 교구를 조작하는 순간순간이 수학 문제를 푸는 풀이 과정과 같습니다. 잠시라도 놓치면 어느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것인지 제대로 파악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때문에 세심한 관찰을 통한 진단과 평가, 그에 맞는 지도가 필요하기에 저희 퍼니펀매쓰는 최대 정원 4인으로만 운영합니다.
두 번째는 풍부한 경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교육연구원으로 근무하며 스토리텔링 수학, 사고력 수학, 전집 도서 기획과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에도 참여하였고, 통합 학급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발달 단계를 보이는 아이들과의 소통 경험이 있기에 여러 연령과 다양한 아이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지도하는 것이 능숙합니다. 또한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수료, 가베 수업 등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저희 퍼니펀매쓰 친구들에게 보다 풍부한 경험을 제공해 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발문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합니다. 저는 학생들이 다양한 문제 해결 시도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발문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문제도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발문과 아이디어 제공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력이 발달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네 번째는 다양한 방식의 교수법을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교구를 만져 보고 문제를 해결해 보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나의 풀이 과정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 보고 함께 토론해 보도록 하며 때로는 수학 일기를 써봄으로써 나의 일상생활과 수 개념이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알게 합니다. 또한 내가 만든 모양에 이름을 붙여 주기 놀이를 해보며 언어적인 표현 활동도 함께 즐기며 좌뇌와 우뇌가 골고루 발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Q. 플레이팩토 평촌센텀퍼니펀매쓰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교육자로서 무엇보다 보람있는 순간은 저를 통해 아이들의 수학적 능력이 향상되는 순간을 발견하였을 때입니다. 수업 태도와 집중력까지 향상된 학생을 보면 제가 스스로 무언가 큰일을 해낸 거 같은 보람을 느낍니다.
그리고 얼마 전의 일인데요. 기존 공부방에서 센텀 퍼스트로 이전하게 되면서 학부모님들께 이 소식을 전하기가 죄송스러웠었습니다. 그런데 얼마든지 이전한 곳으로 오시겠다며 일주일에 두 번을 택시로 이동하여 저에게 와주시는 학부모님께 크게 감동받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저는 내실 있는 수업을 하는 진정한 교육자가 되고 싶습니다. 센텀 퍼스트에 새롭게 자리 잡은 지는 얼마 안 되었지만 감사하게도 그새 저를 신뢰하여 아이를 믿고 맡겨 주시는 부모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믿고 맡겨 주신 학부모님들께 보답하고자 평촌에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선생님들과 교류하며 더 좋은 교육 방법을 찾아내고 늘 연구하는 원장이 되려 합니다.
어떠한 일이든 혼자 잘해서는 큰일을 이뤄 내기 어렵죠. 늘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저와 교육 철학이 비슷한 열정 넘치는 원장님들과 함께 소통하고 연구하며 저에게 맡겨진 아이들에게 최고의 수업을 제공해 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최종 목표가 있다면, 연구팀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던 경험을 살려 독자적인 사고력 수학 프로그램과 교재 개발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Q. 독자들에게 전할 말
A. 학구열이 높은 평촌에는 굉장히 다양한 사고력 수학 학원이 있습니다. 저는 저희 퍼니펀매쓰의 플레이팩토 프로그램이 더 좋다라고 말씀드리기보다는 ‘발달 단계에 적합하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르면 7세에서 11세의 아이들은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합니다. 이 단계의 아이들은 추상적인 사고는 아직 어려운 단계이지만 논리성이 발달한 단계로 구체적인 문제나 상황 속에서 사물이나 문제들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증가합니다. 때문에 추상적인 사고가 어려운 이 단계의 아이들이 감각적으로 구체적인 교구를 조작해 보며 수학적 개념을 습득하는 것이 발달적으로 적합하다고 꼭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사고력 학원이라는 타이틀 아래 굉장히 어려운 난이도의 수학 문제만을 풀게 하는 것은 진정한 사고력 수업이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학습자에게 적정한 수준의 사고력 문제를 제시해 주어야 수를 가지고 놀 수 있고, 응용이 가능해지므로 진정한 창의 사고력이 발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어진 문제를 겨우 풀기가 급급하다면 그 문제의 기본 풀이 과정을 넘어서 다양한 사고가 가능해질까요? 영재반, 의대반의 타이틀에 현혹되어 우리 아이가 높은 레벨에 있는 것이, 무리한 선행을 하는 것이 과연 아이들의 깊은 사고에 도움이 될지 의문이 들곤 합니다.
부모님들께서 조급함은 잠시 내려놓으시고, 아이들에게 ‘수학은 재미있는 거야’라는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 주어 질리지 않게 하는 것, 보다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게끔 충분한 시간을 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감각적이고 풍부한 방법으로 수학 개념을 익히며, 우리 귀한 아이들이 제대로 된 방법으로 학습해 나가기를 바랍니다. <저작권자 ⓒ 더모스트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CEO 많이 본 기사
|